안산시·경기도·한양대·카카오 4자 업무 협약 체결
1만8000여㎡ 부지에 2023년 준공 목표
윤화섭 시장 “4차 산업혁명·포스트코로나 선도 계기”

안산시에 2023년까지  4천억 규모의 카카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이 들어선다. 

윤화섭 안산시장이 7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유치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화섭 안산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여민수 (주)카카오 공동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 (사진=안산시)
윤화섭 안산시장이 7일 오후 경기도청 신관 2층 상황실에서 열린 카카오 데이터센터 유치 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화섭 안산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여민수 (주)카카오 공동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 (사진=안산시)

윤화섭 시장은 7일 경기도청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여민수 ㈜카카오 공동대표, 김우승 한양대 총장과 함께 ‘카카오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립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카카오는 4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안산시 소재 한양대 ERICA캠퍼스 내 혁신파크부지 1만8383㎡에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을 2023년까지 조성해 운영에 나선다.

‘빅데이터-AI-클라우드’ 중심의 첨단 인프라 구축의 핵심이 될 데이터센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한편, 안산시 경쟁력 강화는 물론 지역사회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올 하반기에 건축설계를 마무리하고 건축인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거칠 예정이며, 내년에는 토지임대 등 계약 및 착공에 들어가 이듬해 준공한다는 방침이다. 연구 인력과 데이터센터 서버 관리 인력 등이 신규 고용될 계획이어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10만대 이상의 서버를 운영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규모로 조성되는 카카오 데이터센터는 전산동 건물에 총 12만대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으며, 저장 가능한 데이터 용량은 6EB(엑사바이트)에 달한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이 조성되는 부지는 지난해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가 추진하는 캠퍼스혁신파크 선도사업지로 선정된 곳으로, 인근에 들어설 예정인 IT·BT 등 첨단기술기업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아울러 해당 부지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수도권 유일 강소연구개발특구에도 포함되며, 향후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부품소재 분야의 혁신성장거점으로 거듭나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안산시는 카카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시설 유치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효과 8036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715억원, 직간접 고용 등 일자리 창출효과 2700명 등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는 데이터센터 및 산학협력시설 건립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난 6월 구성한 전담 TF팀의 운영을 본격화한다.

TF팀에는 도시계획·건축·수도·도로 등 관련 8개 과(課) 소속 12개 팀이 참여하며, 2023년 준공목표로 추진되는 데이터센터 건립사업의 행정지원에 집중한다.

시는 이를 위해 안산시에 배정되는 산업단지 물량을 한양대에서 추진되는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에 우선적으로 배정할 예정이다.

윤화섭 시장은 “카카오 데이터센터 건립은 안산시가 4차 산업혁명의 거점으로 거듭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2023년부터 정상운영이 될 수 있도록 전담 부서를 통한 적극적인 행정적인 지원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