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진 시장 기자회견 "사회적 합의로 문제 해결"

이항진 여주시장이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송전탑 설치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키로 했다.

이항진 여주시장이 27일 여주시청 3층 상황실에서 온라인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사업시행계획 변경에 따른 여주시 의견'을 발표했다. (사진=여주시)
이항진 여주시장이 27일 여주시청 3층 상황실에서 온라인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사업시행계획 변경에 따른 여주시 의견'을 발표했다. (사진=여주시)

이 시장은 27일 여주시청 3층 상황실에서 온라인으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사업시행계획 변경에 따른 여주시 의견'을 발표했다.

기자회견에서 이 시장은 SK발전소 송전탑 문제와 관련, 제기되는 여러 의견을 정당하게 수렴하고 공론화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람의 목숨만큼 중요한 건 없다. 80세 고령이신 박 위원장님의 계속되는 단식을 보며 건강이 가장 걱정됐고 주변의 만류에도 박 위원장님 요청에 합의했다”고 SK송전탑 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 박광자 위원장과의 요청안 합의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주민들은 자유롭게 자신의 요구를 주장할 수 있고 시장은 다양한 주민 목소리에 대해 주민의 상황과 안전을 고려해야 하는 위치에 있다. 주민들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안이 곧 공론화다”고 덧붙였다.

지난 25일부터 여주시청 시장실 입구에서 단식농성을 하며 SK 송전탑 건립에 반대해온 박위원장 요청안은 ‘지난 8월14일 4시 SK가스화력발전소 송전선로 변경에 관한 설명회가 절차 내용에 맞게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발전기금으로 인한 주민 간 분란?갈등을 막기 위해 허가된 법에 따라 지중화로 가라’ 등의 두 가지 사안에 대해 문서화하고 서명해달라는 요구였다. 

이 시장은 시의 입장을 밝히며 꼭 필요한 업무만 처리하고 박 위원장의 곁에서 단식 중단 후 논의하자고 요구했으나 80세인 노령에도 자신의 입장이 관철되지 않으면 단식 중단은 없다고 의사를 굽히지 않자 이같이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시장은 허가권자인 산자부, 사업자 측인 SK, 한국전력, 여주시, 여주시의회, 김선교 국회의원, 찬?반 주민들이 모두 참여하는 여주천연가스발전소 사업시행계획 변경에 대한 공론화위원회를 신속하게 구성해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2면에 계속)

이영일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