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남부소방서는 비화재경보(소방시설 오작동 등) 출동으로 인한 소방력 낭비 및 동시 재난 발생 시 신속한 현장대응 차질 우려를 최소화를 위한 화재 경보설비 비화재경보 개선대책을 추진 중이다.

수원남부소방서는 화재 경보설비 비화재경보 개선대책을 추진 중이다. (사진=수원남부소방서)
수원남부소방서는 화재 경보설비 비화재경보 개선대책을 추진 중이다. (사진=수원남부소방서)

 

이번 대책은 전기·수도처럼 소방시설이 상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자동화재탐지설비 또는 속보설비 등의 오작동으로 소방차가 출동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마련됐다.

소방서에 따르면 최근 2년간 총 3000여 건의 오인출동 중 1400여 건의 비화재경보 출동이 발생해 약 44%나 되는 소방력 낭비가 발생했다. 특히 지난 2주간의 지속적인 폭우로 인한 비화재경보 출동 건수가 급격히 증가해, 약 73% 가까이 출동하는 소방력 낭비를 초래했다.

경보설비 오작동의 주요 원인은 감지기 노후화, 먼지 등 청소 불량, 옥내소화전함 발신기의 누름 스위치 오작동, 단독경보형 감지기 예비 전원 방전, 수증기 발생 등이다.

이에 따른 개선대책으로는 △소방시설 오작동 출동 대상물에 비화재경보 시 대처방법 안내문 발송 △비화재경보 저감을 위한 지속적인 홍보 활동 △건물 소방점검 시 관계자 비화재경보 저감안내실시 △현장활동 및 현장대응훈련 시 관계자 비화재경보 저감 교육 실시 등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래 서장은 "비화재경보 저감 대책 추진을 통해 소방시설의 안전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불필요한 소방력 낭비를 막고, 시민의 불편을 줄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