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이용률 저조..타당성 면밀 검토해야”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인천경제청의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 추진에 대해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14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 추진을 재검토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연대는 수백억원이 정산이 안 된 상태에서 먼저 재정으로 추진하고 나중에 정산된 금액을 반영한다는 것은 인천경제청이 토지매각으로 재정에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예산낭비 소지가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청)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7월14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 추진을 재검토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연대는 수백억원이 정산이 안 된 상태에서 먼저 재정으로 추진하고 나중에 정산된 금액을 반영한다는 것은 인천경제청이 토지매각으로 재정에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예산낭비 소지가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아트센터 인천 2단계 사업 조감도. (사진=인천경제청)

인천평화복지연대(연대)는 7월14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아트센터 2단계 건립사업 추진을 재검토하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인천경제청이 최근 아트센터인천 2단계 사업을 100%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연대는 1단계 사업비 정산이 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2단계 사업 추진은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2단계 사업을 사업비 2200억 중에서 1단계 잔여 사업비 500억원에 자체 예산 17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구상이라는 것이다.

반면 연대는 수백억원이 정산이 안 된 상태에서 먼저 재정으로 추진하고 나중에 정산된 금액을 반영한다는 것은 인천경제청이 토지매각으로 재정에 여유가 있다고 하더라도 예산낭비 소지가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먼저 정산을 제대로 해서 금쪽같은 개발이익금 환수를 똑바로 하는 것이 정책의 우선 순서라는 것이다.

추진 시점에 대헤서도 문제 삼았다.

코로나19로 모든 문화공연들이 취소되고, 1단계 사업으로 건립된 클래식 공연장도 이용률이 저조한 상황에서 수천억원이 투입되는 토목사업이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연대는 또 인천경제청은 2단계 사업 추진을 위해 타당성 조사 및 행안부의 중앙투자심사위원회도 거쳐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과정에서 타당성과 예산낭비 요인이 없는지 철저한 검증도 받아야 한다는 게 연대의 입장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에 시민정서를 감안해 인천경제청은 아트센터 2단계 사업을 전면 재검토해야할 것”이라며 “요구가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향후 행정절차 과정에서 강력한 반대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트센터 2단계 사업은 1단계 콘서트홀에 이어 오페라하우스와 뮤지엄(전시시설)을 건립하는 사업이다.

인천경제청은 약 2200억원이 들어가는 이 사업을 100%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1단계 사업(콘서트홀, 2단계 기초공사)은 NSIC(송도국제도시개발 유한회사)가 전액 문화단지 개발이익으로 건설해 인천시에 기부채납 했다.

이는 개발이익 환수 차원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