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검사직원 체력 소진 예방, 의료폐기물 감소 등 효과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를 활용한 안심카 선별 진료소를 운영해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고양시의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가 폭염속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를 활용한 안심카 선별 진료소를 운영해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고양시의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가 폭염속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지자체에서는 처음으로 드라이브 스루를 활용한 안심카 선별 진료소를 운영해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고양시의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가 폭염속에서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사진=고양시)

9일 전국에 첫 폭염 주의보가 내린 가운데 미추홀구 한 중학교에서 방호복을 입고 검체 검사를 돕던 보건소 직원 3명이 기절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이처럼 방호복은 무더위속 코로나19에 맞서 싸우는 보건당국 관계자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고양시는 폭염‧장마 등 하절기를 대비해 지난 5월초부터 윈도우스루(Window thru) 선별진료소를 운영 하고 있다.

시는 10일 지난 한달간 윈도우스루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며 △비대면 선별검사에 따른 안전성 확보 △보호복 착‧탈의에 소요되는 검사시간 단축 △검사직원의 체력소진 예방 △의료폐기물 감소 등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1일 100명의 선별검사를 가정했을 때 방역물품은 월 890만원 절감, 의료폐기물은 월 272㎏ 감량 효과가 나타난다. 검사 및 소독에 소요되는 시간도 10분에서 2분으로 단축돼 신속하고 안전하게 검사가 가능하다.

특히 연일 무더운 날씨와 습도가 높아지는 장마철 방호복을 모두 착용해야 하는 의료진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안성시 등 타 시군에서도 윈도우스루 운영사례를 벤치마킹하고 각 지자체에 맞게 적극 활용하고 있다.

고병규 일산동구보건소장은 “하절기 방역에는 보호복을 착용한 직원의 체력소모를 최소화하는 근무환경 개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적은 비용으로 사회‧경제적 효과는 물론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는 윈도우스루가 타 지자체에 많이 전파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