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미추홀구민 1020가구 설문조사
배출방법 몰라서라는 대답도 24.2%나 돼
구, “처벌 약해서라기보다 관심 부족한 것”

인천 미추홀구 상당수 주민들이 단속이나 처벌이 약해 쓰레기를 무단 투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미추홀구 주민 상당수가 단속이나 처벌이 약하다는 잉로 쓰레기를 무단투기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미추홀구의 쓰레기 불법 투기 금지 안내문과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홍모 안내문. (사진=인천 미추홀구)
인천 미추홀구 주민 상당수가 단속이나 처벌이 약하다는 잉로 쓰레기를 무단투기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미추홀구의 쓰레기 불법 투기 금지 안내문과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홍모 안내문. (사진=인천 미추홀구)

5월 26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지난해 미추홀구 지역 내 1020가구를 대상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이유를 묻는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중복 응답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절반이 훨씬 넘는 55.7%가 단속이나 처벌이 약해서 쓰레기를 무단투기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주거형태별로는 단독주택이 57.5%고 아파트 56.2%, 연립 및 다세대주택 55.2%, 기타가 47.0%였다.

비율로 볼 때 주거형태와 관계없이 쓰레기 무단투기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반면 단속은 일선 동에서 평소 매일 실시하고 있고 월 2회 구청과 동 합동으로 야간 무단투기 특별단속을 벌이고 있다.

처벌은 일선 동 위임 사항으로 적발 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또한 종량제봉투와 가구 및 가전 배출 비용이 비싸 무단투기하고 있다는 이유도 42.6%나 됐다.

주거형태별로는 단독주택 47.4%, 아파트 32.6%, 연립 및 다세대주택 51.6%, 기타가 46.5%다.

공동주택인 아파트에 비해 단독주택과 연립 및 다세대주택 주민들이 쓰레기 처리 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셈이다.

홍보 부족과 배출 방법을 잘 모른다는 이유도 24.2%로 적지 않았다.

주거형태별로는 단독주택 27.4%, 아파트 20.6%, 연립 및 다세대주택 27.3%, 기타 19.1%로 조사됐다.

역시 아파트보다 단독주택과 연립 및 다세대주택에서 쓰레기 배출 관련 홍보와 방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처럼 인천 미추홀구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쓰레기 무단투기 이유 조사에서 단속이나 처벌이 약해서라는 답변이 절반이 넘게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주택에 사는 주부 이모(53) 씨는 “아무리 구도심권이라지만 쓰레기 무단투기가 좀 심한 것 같다”며 “구청이 적극적으로 나서 강력한 단속을 통해 처벌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토로했다.

미추홀구 관계자는 “단속이나 처벌이 약해서라기보다는 관심이 부족한 것 같다”며 “무단투기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단속을 이어가고 있고 과태료도 부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