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소득 50% 이상 감소 가구 등

가평군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해 긴급복지를 지원한다고 13일 밝혔다.

가평군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해 긴급복지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90% 이하, 일반재산 1억8천7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가구로 4인 가구 기준 123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키로 했다. (사진=가평군)
가평군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위기가구를 집중 발굴해 긴급복지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90% 이하, 일반재산 1억8천7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가구로 4인 가구 기준 123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키로 했다. (사진=가평군)

이에 군은 위기상황이 발생한 가구 중, 소득과 재산 기준을 충족한 가구를 대상으로 생계비, 의료비, 주거비 등을 지원키로 하고 8억2천만원이 늘어난 13억9천만원의 긴급지원 사업비를 투입키로 했다.

지원대상은 기준중위소득 90% 이하, 일반재산 1억8천700만원 이하, 금융재산 1천만원 이하 가구로 4인 가구 기준 123만원의 생계비를 지원키로 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소득 단절된 임시·일용직, 소상공인, 소득상실 종사자, 유급휴직, 재택근무 등으로 이전 동기 대비 소득이 50% 이상 감소한 가구와 소득감소로 월세 등 임차료를 체납한 가구 등이 집중 발굴 대상이다.

긴급복지 지원은 위기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 자격기준을 대폭 완화했으며, 군 생활보장심의를 활용해 적극 지원한다. 대상자는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군 복지정책과로 신청·접수하면 된다.

이와 함께 군은 코로나19로 생계가 힘든 지역 주민을 위해 1% 저금리로 생계비를 대출해주는 ‘경기 극저신용대출’신청도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 및 온라인 경기복지플랫폼 접수 받는다.

도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신청 대상은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만19세 이상으로 1인 1회에 한해 긴급 및 일반 대출 중, 하나만 신청할 수 있다.

긴급대출은 50만원 한도내 무심사로, 일반은 최고 300만원까지 심사 후 1주일내 지급된다. 대출은 자금 소진시까지 이루어진다.

준비서류는 방문시에는 신분증과 통장사본, 온라인 신청시에는 통장사본, 주민등록초본을 갖추어야 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군청 복지정책과나 경기 극저신용대출 사업 전용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앞서 군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지원대책으로 무담보 대출지원을 위한 특례보증 출연금 조기소진에 따라 총 30억원을 추가 긴급 편성해 신용등급이 낮은 소상공인도 대출 신청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2% 이자차액을 보전하여 저리의 이자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지원으로 소상공인의 매출피해를 최소화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관내 건물주들의 자발적인 상가 임대료 인하 운동을 전개하며 참여 건물주에 대해서는 우수사례 발굴 및 언론홍보, 정부 포상 및 지원사업 참여시 우대 지원하고 있다.신영수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