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이 수사권 조정 이후 경찰수사의 책임성 강화를 위한 활동에 나섰다.

‘경찰 책임수사 실현을 위한 책임수사 실무추진단회의’ 모습. (사진=인천지방경찰청)
‘경찰 책임수사 실현을 위한 책임수사 실무추진단회의’ 모습. (사진=인천지방경찰청)

12일 인천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이날 인천청 대회의실에서 ‘경찰 책임수사 실현을 위한 책임수사 실무추진단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추진단 실무팀과 범수사부서 과장급 협의체, 현장 자문단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책임수사 실무 추진단 운영 방향, 남동서 사건관리과 시범운영 계획, 경찰수사 심사체계 강화 등이 논의됐다.

올해 신설된 남동서 사건관리과(시범운영)는 기존 경찰서 수사지원팀과 형사지원팀을 통합한 조직이다.

경찰서 전체 수사부서를 연결·조정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예정으로 수사·형사과장은 사건 수사 지도·지휘에만 집중토록 했다.

경찰수사 심사체계 강화를 위해 영장심사관, 수사심사관, 지방청 책임수사지도관으로 이어지는 수사단계별 심사·점검 체계도 마련된다.

한편 영장심사관은 지방청 및 9개 경찰서(남동서 2명, 강화서 제외)에 11명이 수사심사관은 남동서 3명, 미추홀·서부서 2명, 그 외 각 1명씩 모두 14명이 배치됐다.

책임 수사지도관은 지방청 수사심의계에 4명이 배치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