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위한 공공시설 공사 마무리 단계 돌입

하남시는 주요현안 투자 사업으로 청소년수련관·미사도서관·미사보건센터 등 시민들을 위한 공공시설이 완공 마무리 단계에 돌입한 가운데 4월·5월·10월 차례대로 개관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하남시는 미사보건센터 등 주요현안 사업 완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사진=하남시)
하남시는 미사보건센터 등 주요현안 사업 완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사진=하남시)

시민들의 여가와 교육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중인 미사도서관(아리수로 545)은 공정률 90%를 달성하며 내부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되며 5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

미사도서관은 부지면적 4000㎡, 연면적 6447㎡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총사업비 201억여 원이 투입되며, 3D 프린팅과 코딩이 가능한 메이커스페이스를 비롯해 △1층 유아자료실·어린이자료실·체험형동화연구실 △2층 종합자료실·청소년자료실·소모임실 △3층 디지털자료실·만화자료실·보존서고 △4층 강당·문화교실·하늘마루공원을 배치해 독서·문화·교육의 복합공간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4월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는 청소년수련관은 미래 주역들의 중심공간으로 더욱 기대를 모으며 실내집회장·미디어실·파티룸·스포츠교실·쿠킹스튜디오·체육관·동아리실·자치활동실·밴드·보컬연습실·클라이밍장·코인노래방·카페 등 청소년 문화 및 체험활동 복합공간으로 막바지 공사가 진행 중이다.

총 사업비 178억여 원을 투입해 연면적 7144㎡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진로체험활동, 4차 산업 기반(드론·VR·3D프린팅)활동, 스포츠강좌(클라이밍·농구·풋살), 미디어 제작·촬영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3월 부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시설안내 및 수강생 모집에 들어간다. 특히 청소년수련관은 운영위원회 구성을 30% 이상 청소년으로 구성해 청소년관장, 청소년의회, 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해 청소년이 주체가 돼 정책 결정 및 직접 참여로 운영하게 된다.

미사보건센터는(미사강변대로 200) 미사지구 인구증가에 따라 보건사업의 다양한 서비스 수요증가에 따른 능동적인 양질의 보건서비스 제공을 위해 추가 설계 변경을 반영, 공정률은 72%를 보이며 오는 10월 개관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미사보건센터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파트너 십으로 부지 6188㎡ 연면적 7303.25㎡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총사업비 360억여 원이 투입되며, 4월 공사 준공과 함께 센터개소 준비팀을 구성하고 5월부터는 체성분 분석기를 포함 146종 508개 의료장비 구입하고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 연계시험에 돌입한다.

세대별 맞춤 건강놀이터 운영과 전 연령 체험·실습·교육·상담·one stop 서비스를 제공을 목적으로 △1층 건강관리실·재활운동실(CBR)·진료실·방사선실·임상병리실·결핵실 △2층 다목적교육실·모자보건실·예방접종실·소규모교육실·대강당·조리실습실·영양사업실·구강보건실·정신건강복지센터·고혈압·당뇨병등록센터 △3층 소회의실·사무실·직원식당·휴게실 △4층 치매안심센터(교육실·상담실·가족카페) 등으로 구성된다.

한편 김상호 시장은 “보다 편리하고 세련된 수준 높은 시스템으로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명품 자족도시 건설’을 위해 직원들의 보다 세심한 관심으로 모든 노력을 기울여 줄 것”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