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312개교, 미국 122개교, 태국 69개교, 호주 58개교, 호주 57개교 順

 우리 한글이 외국학교에서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가르치고 있는 나라와 학교, 학생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한글에 대한 자긍심을 드높이고 있다.
  
 국회 교육문화관광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인천남동을/수석사무부총장.국회 교육문화관광위원회)이 8일,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한글을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가르치고 있는 나라는 24개국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에서 한글을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가르치는 학교 수는 최근3년간 꾸준히 늘어 2011년 695개교, 2012년 827개교, 2013년 882개교로 해마다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글을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학생수도 2011년 64,611명, 2012년 77,712명, 2012년 82,886명으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 기준으로 전 세계 24개국 882개 학교에서 82,886명이 한글을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배우고 있다.
 
일본이 312개교로 23개국 882개 학교 중 35.3%를 차지했고 이어 미국이 122개교로 13.8%, 태국이 69개교로 7.8%, 대만이 58개교 6.5%, 호주가 57개교 6.4% 순으로 나타났다.
  
 또 2013년도 기준, 한글을 제2외국어 또는 외국어로 배우고 있는 학생은 태국이 22,153명으로 전 세계 82,886명 중 26.7%로 가장 많았고, 이어 일본이 12,323명으로 14.8%, 미국이 10,588명으로 12.7%, 우스베키스탄이 7,102명으로 8.5% 순이었다.
  
 윤관석 의원은 “한글의 우수성과 위상이 점점 높아서 이제는 전 세계 24개국 882개 학교에서 82,886명의 학생이 한글을 제2외국어와 외국어로 배우고 있어 한글반포 568주년 한글날을 보다 뜻 깊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이 국제적 위상에 걸맞게 국제사회에서 한글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특히 최근 K-POP과 한국 드라마와 같은 한국의 대중문화가 널리 퍼지면서 외국에서 일반인 및 학생들의 한국어 학습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글을 제2외국어로 채택하는 나라가 늘고 있는 만큼 한글 전문교원 양성, 한글표준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대한민국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한글교육 확산을 위한 지원 확대가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