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열린 기자회견서 인천항만공사에 8가지 공개 질의

장정민 인천 옹진군수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천항만공사에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철회를 촉구했다.
장정민 옹진군수(사진 가운데)가 30일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천항만공사에 8가지를 공개 질의하고 있다. <사진=인천 옹진군청>
이날 장 군수는 “인천항만공사의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은 공공성을 훼손할 우려가 크다”며 8가지를 공개 질의했다.
 
장 군수는 먼저 인천항만공사는 제3차 항만기본계획 사항을 어떻게 준수할 것인지와 연안부두 국제여객터미널 남항 이전 시 연안여객터미널을 함께 이전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물었다.
 
이어 인천항만공사에서 주장하는 연안부두 국제여객터미널 매각 후 주상복합시설을 건설하는 것이 연안여객터미널 인근 상권의 공동화 방지를 위한 최선의 대책인지도 따졌다.
 
또 매각 후 주상복합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국제여객터미널 육상항만구역을 해제하게 되면 항만기능이 상실될 경우 인천~제주를 운항하는 2만5천t급 카페리선은 어디에 접안할 것인지도 질의했다.
 
특히 남북관계 개선 시 인천 연안항은 남북 물류와 여객 수송의 중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상태에서 역할 수행 여부와 아니면 그에 따른 대책 여부에 대해 답을 요구했다.
 
아울러 인천항만공사의 국제여객터미널 활용계획에 국유재산이 포함돼 있는데 국유재산도 인천항만공사에서 매각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답변을 촉구했다.
 
또한 연안여객터미널을 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고 종합어시장 등을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물류단지(컨테이너야드)로 이전해 옹진군과 중구의 상생발전과 시민의 편의증진 도모 의항에 대해서도 타진했다.
 
마지막으로 장 군수는 신뢰성에 의문이 있는 인천항만공사 주관 2015년 실시한 ‘인천항 제1·2 국제여객터미널 활용방안 수립 용역’에 대해 참가기관을 해양항만 전문기관으로 해 재용역할 의향이 있는지도 물었다.
 
장정민 군수는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 계획은 한 번의 실수로 수십 년간 지속될 문제와 고통이 발생되는 만큼 인천항만공사의 열린 자세와 미래를 내다보는 깊은 통찰과 혜안을 통한 진정성 있는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