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민원인에 용도 투명하게 밝혀야"… 보도자료 배포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실 내에서 의문의 비상통로가 발견된 것을 두고 시민단체가 용도를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실 내에서 의문의 비상통로가 발견된 것을 두고 시민단체가 용도를 밝히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은 인천시교육청 <사진=인천시교육청>
인천평화복지연대(이하 연대)는 25일 인천시교육감실 내 비밀통로에 대해 용도를 투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보도자료에서 연대는 “지난 21일 도성훈 교육감 면담을 요청하며 집무실에 들어간 민원인들이 쪽문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당시 자리에 도 교육감은 없었다는 게 연대의 주장이다.  
 
이에 민원인들이 발견된 문으로 도 교육감이 피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교육청은 문은 이전 교육감부터 있었고 비밀통로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게 연대의 설명이다. 다만 화재 등 비상상황을 대비한 통로고 도 교육감은 한 번도 이용하지 않았다는 의견을 내놨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청의 해명대로 이 문이 안전을 위한 비상상황 대피용이라면 비상등 설치와 문 상시 개방 등의 조치가 취해졌어야 했는데도 전혀 조치가 안 돼 있다는 주장이다. 민원 대피용 비상구로 사용돼 온 게 아니냐는 의혹 제기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 연대는 도성훈 교육감은 민원인들 방문 당시 집무실 문으로 대피했는지 여부와 해당 문이 민원 대피용인지 비상상황 대피용인지 투명하게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집무실 쪽문이 민원 대피용이라면 폐쇄해야할 것”이라며 “다만 비상상황 대피용이라면 이에 맞는 용도로 적절하게 사용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대는 시 교육청이 해당 문을 비상통로라고 밝힘에 따라 인천소방본부에 소방법 위반 사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