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효재 편집위원

봄나들이 계절이 왔다. 꽃샘추위가 봄이 오는 것을 시샘하지만 그래도 봄은 와 있다. 4계절은 경제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은 경제 주기를 통해서도 볼 수 있다. 봄은 회복(recovery)을 의미하는 경제 용어와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다. 문재인 정부 3기를 이끌 장관인사가 일단락되면서 이제 또다시 지역경제에 봄을 바라는 목소리가 커질 듯하다.

무엇보다도 봄 경제에 대한 기대는 지방으로 갈수록 기대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봄철 나들이의 가장 성수기는 5월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17년도 국민여행실태조사에 의하면, 봄철 나들이의 경제적 효과는 휴가철인 7말8초를 제외하고 가장 많은 소비가 일어나는 시기로 조사되었다. 이렇듯 봄나들이는 회복이라는 계절의 도래와 더불어 지역경제 회복의 시작을 알리는 경제활동이라 볼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를 통해 홍보하고 있는 행사나 축제는 약 1700여 건에 이르고 있다. 이중 전국적으로 봄철(3월부터 5월까지)에 474건의 행사나 축제가 추진되고 있다. 봄철 나들이객의 여행활동은 지역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 활동이다. 지역마다 정책적으로도 봄나들이 여행객 유치를 위하여 지역의 다양한 행사와 축제를 홍보하고 있다. 반면, 지역에서 추진하는 행사나 축제에 대한 비판도 많은 것이 현실이다.

우선,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행사나 축제의 재정 지출 성과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다각적인 홍보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행사나 축제 현장은 재정 낭비의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봄나들이를 하는 우리가 이제는 재정 투입과 효과를 평가하는 눈이 되어야하는 이유이다. 또한 봄나들이에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상황도 어른거리는 것이 현실이다. 행락지에서의 질서와 상호간의 배려가 필요한 이유이다. 공공부문은 봄나들이 경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행락지에서의 질서 유지와 안전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지역 방문객들이 안전하고 즐거운 봄나들이를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매년 발생하는 방문객들의 안전사고에 대해 철저한 예방과 대책을 마련하고 이행할 수 있는 봄나들이 안전관리대책에 소홀하지 말아야 한다. 방문객의 안전이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봄은 언제나 우리에게 다가온다. 반면 매년 맞이하는 봄에 매년 반복적으로 지적되는 재정적 문제, 행락 질서 유지, 교통, 안전사고 등에 지방자치단체는 얼마나 준비하였는가에 대해 되돌아보고 점검해야할 시점이다. 국민들이 봄나들이를 매년 즐겁게 맞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공공의 역할임을 명심하여야 한다. 2019년 봄나들이가 오늘의 지역경제 회복과 활성화를 알리는 시작이 될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는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

봄나들이 가셔야 합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