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142㎞ 하천 관리에 드론 투입… 하천 변화 한 눈에 파악

인천시는 하천 사업에 시민이 참여하고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는 등 국가 하천 2곳과 지방 하천 30곳 등 32개 하천 유지‧관리 계획을 시행한다.

인천시는 하천 사업에 시민이 참여하고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는 등 국가 하천 2곳과 지방 하천 30곳 등 32개 하천 유지&#8231;관리 계획을 시행한다. 사진은 장수천 모습. <사진제공 = 인천시청>

이는 하천의 치수기능을 향상하고 하천 본래의 생태적 기능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수생태계 건강성을 회복하는 한편 일관성 있고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해서다.

주요 사업은 인천시 하천살리기추진단 활성화와 함께 모든 하천 유지‧관리 사업 추진 시 민‧관 협치 공론화 과정을 거친다.

또 142km에 이르는 긴 하천구간에 대한 관계 기관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 ‘무인비행장치(드론)’을 금지행위 단속, 시설물‧하천 흐름상태‧수질상태‧식생 관리 등에 투입할 방침이다. 이렇게 축적된 영상은 계절별 하천의 변화상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하천 교육‧홍보자료로도 활용하게 된다.

유훈수 시 수질환경과장은 “하천 내 각종 개발계획과 하천 기본계획이 상충되거나 5대 생태하천이 당초 목적에 맞지 않는 경우가 있어 이를 해결하고 수생태계의 건강성을 회복시키는데 중점을 둬 하천을 유지,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