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경제특구·100만 특례시...장기성장동력 확보

고양시는 일자리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인다. 매월 두 차례 일자리 정례회의를 개최하여 일자리 창출의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시정역량을 집중한다. 7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등 약 60건의 일자리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일자리는 시민들에게 가장 피부에 와 닿는 생존의 문제다. 통일경제특구, 100만 특례시 지정 추진으로 장기성장동력을 확보하고 도시 자족기능을 확대해 나가겠다. 일자리 사업을 전 부서와 연계하고 행정역량을 집중하여 시민을 위한 사업과 일자리,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일자리 창출과 관련하여 밝힌 포부다.

◇ 통일경제특구와 100만 특례시, 장기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 박차

고양시 청년캣취업 사관학교 <사진제공=고양시청>

고양시는 차세대 성장산업인 인공지능(AI), 드론, 정보통신기술(ICT), 정밀의료 등 4차 산업기술의 요람이 될 일산테크노밸리를 2023년까지 완공 예정이다. 내부에 입주기업의 정착·육성·글로벌화를 지원해 줄 수 있는 기업 및 창업지원센터를 설립하여 7천2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 5만6천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방송영상밸리에는 방송영상콘텐츠지원센터를 건립하여 6천700억원의 사업비로 5만3천여 명의 고용을 창출할 계획이다. 대규모 프로젝트의 수행 안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속가능 인프라를 확충해 나간다는 그림이다.

통일경제특구 유치와 100만 특례시 지정 추진을 통한 장기성장동력이 이런 굵직한 사업들과 맞물려 일자리 창출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의 인력에 남한의 자본·기술을 더해 고양시뿐만 아니라 한반도 전체에 새로운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고 105만 도시의 규모에 걸맞은 재정‧행정적 권한이양을 추진한다. 도(道)로 가는 재정수입과 개발승인권 일부를 고양시로 가져와 산업시설 유치, 신성장동력 생성을 원활히 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을 싣고 일자리도 늘려간다는 계산이다.

◇ 청년실업이라는 무게, 고양시가 함께 진다

지난 달 25일부터 청년들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청년캣취업 사관학교’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자기탐색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클리닉 △모의면접 △직무분석, 채용동향, 직장매너 등의 과정으로 총 5주간 운영한다. 주 1회 집단 상담과 더불어 다양한 진단 도구를 활용한 자기 탐색및 개별 심층 상담을 제공, 일시적 취업 교육이 아닌 생애 진로설계를 통한 장기적인 로드맵을 그리게 하는 교육이 목표다.

고양청년희망지대 조성 추진도 한창이다. 청년 창업교육을 도울 ‘청년아카데미’의 설립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화정도서관 리모델링을 계획하고, 화정역 2충에 청년네트워크 공간‘청취다방’설립도 추진 중이다. 「내일스퀘어」공모 지원으로 도(道)에서 2천4백억원을 지원받는다면 진행속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청년 실험공간‘28청춘 창업소’건립을 위해 덕양구청 옆 의회 예정부지에 꿈의 컨테이너 28개를 준비 중이다. 덕양구 보건소 부지에는 청년리더 육성을 위한 ‘청년 내일 꿈 제작소’를 설치예정이고, 부서협의 및 공모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만 24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청년배당 ‘고양페이’와 청년 벤처기업 자금 확보를 위한 ‘청년일자리 펀드’도 선보일 예정이다.

◇ 시민밀착형 일자리 지원 서비스

고양시 민선7기 일자리전략 보고회 <사진제공=고양시청>

올 한해 약 28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총 3백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을 계획했다. 시민을 위한 서비스 제공은 물론, 이를 일자리로도 연결한다는 취지다.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 노인맞춤형 정서지원서비스 등 총 8개 사업에 예산을 지원하고 이용자 모집과 시장성 높은 서비스 발굴 등의 노력으로 일자리 창출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방침이다. 다가올 4월에는 노인맞춤형정서지원서비스를 포함한 4개 서비스이용자 신규모집을 시작한다.

지난 2월부터는 ‘2019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1월까지 총 2회에 걸쳐 신청접수를 마치고 노노케어 연중 사업단과 일부 시장형 사업단 등이 이미 사업을 시작했다. 140억원을 투입하고 참여인원이 5천여 명인, 경기도 내 시군 중 최대 규모다.

특히 올해 시작한 사회서비스형 ‘보육시설 도우미사업’으로 관내 어린이집에 배치된 참여 노인 240여명이 지난 2월부터 보육 보조업무를 시작했다. 시장형(서비스제공형) 학교관련 사업종사자가 작년보다 약 28% 늘어난 360여명까지 확대될 예정이어서 참여 노인의 소득향상 및 사회참여 확대와 더불어 공익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내년 4월부터는 고양시 노인일자리종합센터를 건립하여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창출과 사회활동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 고양시민 50% 우선고용, 고용할당제

공사 등 대규모 사업 인허가 시 사업시행자가 인력고용 및 장비, 자재 사용을 관내업체로 우선 선정하도록 권유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특히 용역계약 시 소요인력의 50% 이상을 고양시민으로 우선 채용하는 고용할당제가 주목할 만하다. 용역계약 착수 및 공사계약 착공 시 계약 상대로부터 고양시민 50%이상 우선고용 계획서를 제출받고 매월 그 실적을 관리한다는 내용이다.

민간 도시개발사업 추진에 따른 일자리창출방안도 논의되었다. 건설업체가 인력채용 일정과 규모 등의 정보를 고양시 통합일자리센터에 제공하면, 업체로 하여금 인재정보에 등록된 시민에게 우선 면접기회를 부여토록 한다는 내용이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적정임금제’시범 도입을 추진하며 건설업 일자리 나누기(jobsharing)를 위한 주52시간 근로제 정착 준비도 병행한다.

도시재생관련 일자리 정책들도 있다. 지난 1월 23일 벽제농협창고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방치된 폐창고를 주민들에게 소득 창출기회를 제공하는‘마을공작소’로 사용 가능하게 되었고, 2022년까지 616억원을 투입하는 화전・삼송・일산 지역에 대한 뉴딜사업으로 인구유입을 유도, 생활 관련시설 수요를 늘려 민간분야 일자리 증가를 꾀한다.

고용노동부 공모사업인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 사업’에 총 20개 사업이 확정되어 경기도 최대 규모인 6억3천만 원의 예산을 확보했고, 고양 희망-내일 일자리사업을 통해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취업지원 컨설턴트를 수행하는 등, 노인·청소년과 더불어 다양한 계층별 맞춤형 일자리정책도 추진 중이다.

‘시민을 위한 사업과 일자리 정책이 하나로 맞물린 고양 시정’ 그리고 ‘평화경제특구와 100만 특례시 지정 추진’, 4차 산업혁명 도래로 이른바 ‘기초 자치단체 일자리 창출시대’를 맞이하여 고양시가 내 놓은 답안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