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수원 IC 우회도로 신설 시급, 버스 신설도

수원시가 광교지역  상습정체현상 해소를 위해서는 동수원 IC 우회도로 신설이 가장 시급하다고 밝혔다.

곽호필 도시정책실장은 시청브리핑룸에서 '광교지구 도로·교통체계 개선대책'을 밝혔다 <사진제공=수원시청>

또 광교신도시 수용인구 증가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요인을 개발계획에 반영하지 못한 만큼 광교신도시 공동사업자인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용인시가 교통문제 대책 마련과 사업비 투입 등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21일 곽호필 도시정책실장은 시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광교지구 도로·교통체계 개선대책'을 밝혔다. 

먼저 곽 실장은 "광교지역이 상습정체로 교통지옥이 될 것이란 우려의 직접적인 원인은 도로 등 교통대책 변경 없이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 따라 계획세대수가 증가에 있다"며 "업무지구 등 특별계획구역이 해제돼 주거용 오피스텔로 변경되는 등 20여 차례 계획을 변경하면서 수용인구가 대폭 증가한 점을 들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광교지구는 2005년 개발계획승인 당시 계획인구가 7만7천500명(3만1천 가구)이었으나 20여 차례 계획변경을 거치면서 현재 주민등록기준 11만명(4만4천500가구)에 이른다.

택지사업이 완료되는 올 12월에는 12만5천명(5만 가구)으로 당초 대비 수용인구가 6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광교지역은 1일 평균 9만5천여대의 차량이 통행하며 영동고속도로 동수원IC 진출입, 43번 국도의 수원 및 용인 양방향, 광교신도시 진출입, 경기대학교 진출입 주요 거점으로써 주요 간선이 모두 만나고 흩어지는 곳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심각한 교통체증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곽 실장은 "현재의 대책으로는 광교사거리를 이용하지 않고, CJ연구소에서 테크노밸리 뒤쪽으로 우회해 동수원 IC로 연결되는 도로를 신설해 광교사거리를 경유 및 통과하는 차량을 사전에 줄이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며 "이는 경기도시공사 등 광교지구 공동사업시행자 협의를 통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현재 법조타운에 17개 노선의 시내버스 를 운영하고 있으나 이를 보강해 오는 25일부터 수원역에서 법조타운까지 7번 버스를 추가 신설하고 기존 18번 버스는 영통역까지 연장할 계획"이라며 "현재 법조타운 경유 3개(19번, 32-4번, 32-3번) 노선의 배차간격도 늘려 배차 시간을 단축해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극대화 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 실장은 "광교지구 교통개선에 필요한 3개 사업에는 경기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하면서 " 총사업비 870억원도 광교 택지개발사업비에서 우선으로 투입될 수 있도록 경기도·경기도시공사·용인시와 협의를 통해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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