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 진출입로 9곳 추가 설치로 교통편의 증진

▲ 인천대로 주안산단 고가교.
▲ 인천대로 주안산단 고가교.

 지난 2017년 12월 경인고속도로에서 일반도로로 전환된 인천대로의 차량속도가 오는 3월부터 시속 60km에서 70km로 상향 조정된다.

 인천대로 구간은 남구 용현동 인천기점에서 서인천나들목까지 9.45km이다.

 시는 일반도로로 변경된 뒤 그동안 인하대, 주안산업단지, 방축, 석남 등 9곳에 진출입로와 함께 교통 안전표지, CCTV 등을 설치하고 교차로 신호등과 신호체계 개선 작업 등을 하며 안전 사고 위험을 낮추기 위해 속도를 시속 60㎞로 제한해 왔다.

 이들 작업이 지난해 11월 모두 완료돼 안전사고의 위험이 덜어지고 과거 시속 100㎞ 달리던 시민들이 갑자기 60㎞로 줄어든데 따른 불편이 크다는 민원이 제기돼 이처럼 속도를 올리게 됐다.

 시는 또 차량 안전 주행을 우선으로 해 주민, 시의회, 경찰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처럼 속도 상향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에 따라 안전표지, 노면표시, 기타 교통안전시설물 정비 공사를 마치는 오는 3월부터 속도를 높일 예정이다.

 공상기 시 고속도로재생과장은 10일 “시민 교통 편의와 안전 주행을 두루 고려해 속도를 최소한 범위에서 높이게 됐다”며 “인천대로가 지역 산업의 동맥이고 동서 주요 도로인 만큼 도로 환경을 꾸준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