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기술 활용 콘텐츠 개발…스타트업 랩에 4차산업‧소셜벤처기업 입주 지원

자율주행협력 산업발전 비전 선포식

경기도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4차 산업으로 경제 살리기에 온 힘을 쏟는다.

도는 올해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육성지원 사업으로 바이오·나노·로봇산업, 드론활성화 지원, 3D프린팅 기술지원, 스마트센서 강소기업 육성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드론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6월부터 드론 시범 공역지 국가공모사업 유치를 추진하는 등 기반 구축사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드론은 영상과 사진 촬영 뿐만 아니라 건축이나 토지, 부동산, 가축·산림 방역 등을 비롯해 치안, 안전 등 생활과 행정 전반에 연계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행정·재정적 지원 확대 가능성이 높다.

실제 미국 시장조사연구기관 ABI리서치 조사 결과 무인항공기(UAV)는 2022년 군사‧방위시장에서 그 규모가 2배 이상 상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도는 지난해 12월 4차 산업 전략분야(정보보안, 드론·로봇)와 소셜 벤처기업에 대한 창업공간과 기술·경영·정보 제공 등을 통해 우수 벤처기업을 육성하고자 스타트업 랩(Startup-lab)에 입주할 기업을 지난해 12월 28일까지 모집했다.

대상은 지역 내 스타트업으로서 정보통신보안 분야는 창업 5년 이내 5개사, 드론·로봇 분야는 창업 5년 이내 8개사, 사회적 기업 분야 창업 경기도민 또는 경기도를 생활권으로 하는 사람으로서 1년 이내에 사회적경제 기업이 되려는 예비창업자 11개사다.

분야별로는 판교에 디지털&크리에이터 랩, 고양에 소셜 랩, 광교에 AI 랩을 각각 구축했으며 이달 말까지 모두 문을 연다.

디지털&크리에이터 랩에는 게임 및 정보통신보안을, 특화사업으로 소셜 랩은 사회적 기업을, AI 랩은 4차 산업의 선도 산업인 드론·로봇 분야 스타트업을 각각 입주시켜 집중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스타트업 랩에 입주한 기업에는 1∼2인실, 3∼4인실, 8인실 등 사무공간이 1년간 무상 제공된다.

또 도는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인 스마트시티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교통ㆍ에너지ㆍ헬스케어 분야를 ‘3대 축’으로 설정, 스마트 시티의 표준 모델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경기연구원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지난해 말 판교에서 개최된 ‘GOㆍPS Conference’에서 이 같은 비전을 제시했다.

자율주행차에 탑승한 이낙연 총리

박신환 도 경제실장은 1일 “신기술 선순환 생태계 조성은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를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의 거점화라는 산업적 측면도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제로시티가 추구하는 삶의 저해요소 제로화와도 연관이 있다”며 “삶의 저해요소 제로화 기술의 집약체가 ‘자율주행산업’”이라고 밝혔다.

자율주행산업은 AI를 기본으로 하는 수많은 센서와 레이더, 자동제어 기술 이외에 초고속 통신기술, 빅데이터 등 첨단 ICT가 결합한 4차 신기술의 집약체다.

많은 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산업으로 자율주행산업을 꼽고 자율주행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자율자동차의 ‘실증단지’가 판교 2밸리에 조성돼 있다.

실증단지는 자율주행차 실험만을 위한 곳이 아니라 일반 도심(자동차와 거주·상업시설 등이 있는) 운행을 증명할 수 있는 단지를 말한다.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실증단지가 갖춰진 곳은 판교 2밸리가 거의 유일하다.

이 실증단지는 경기도가 중앙부처 등과 협의 과정을 거쳐 조성한 곳이다.

한편 경기도는 현재 일자리창출과 중소기업 지원, 첨단기업 육성 등을 통한 경제 살리기를 목표로 '경기도주식회사', '경기도일자리재단', '판교제로시티'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등 4차 산업 육성에 올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