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60억원 들여 시험장 조성… 쓰레기장이 4차산업 전진기지

 

인천에 있는 수도권매립지에 수도권 최초로 드론전용 비행시험장이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드론 제조 및 운영업체 증가와 지리적 접근성을 고려해 수도권매립지를 드론시험장으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에 드론산업 육성 추진을 위한 발판이 마련되었다.

이미 매립지와 가까운 인천 청라지역에 자생적 드론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으며, 수도권매립지는 2차 사고 우려가 적어 드론시험장의 최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앞서 지난 11월 수도권매립지 지도‧관리‧감독이 있는 수도권해안매립 실무조정위원회는 2차례 회의를 열어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무상 사용에 관한 안건을 다뤘지만 이견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으나 조정위의 4자 협의당사자인 인천시가 국가정책사업 추진 차원에서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신동근, 이학재 등 서구지역 국회의원과 이재현 서구청장, 일부 시의원 등이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 등을 설득해 지난 12월 21일 4자 만장일치로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무상 사용에 동의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60억원을 들여 매립지 4만㎡에 통제센터, 정비고, 이착륙장과 활주로 등을 조성하게 된다.

인천시는 시험비행의 편의, 지상 인프라 조성, 안전확보 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시는 시민들이 보다 쉽게 드론을 날릴 수 있는 시민체험공간을 조성해 취미공간은 물론 향후 e-sports 등 드론 산업의 저변을 확대해나간다.

또 드론전용비행시험장에서 가까운 로봇랜드의 30여개 입주 기업이 수시로 보다 편리하게 테스트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

인천시는 조만간 드론전용 비행시험장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건축허가 및 사전절차 이행에 대한 세부방안을 논의하고, 환경부‧국토교통부와 위험예방대책에 대한 운영지침을 수립한다.

시 관계자는 26일 “폐기물처리시설인 수도권매립지를 4차 산업혁명의 전초기지로 거듭나도록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