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양주·동두천시, 축산농가와 폐업 보상 합의

 동두천 생연·송내지구 주민들의 15년 숙원인 축사 악취 문제가 어느 정도 해소될 전망이다.

 경기도는 양주 하패리 축산단지에 있는 돈사 9곳(미사육 1곳 포함) 중 악취가 심하고 이전·폐업에 찬성하는 3곳을 대상으로 내년부터 폐업보상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축산단지와 2km 가량 떨어진 동두천 생연·송내지구 주민 4만여명은 지난 2003년 입주를 시작한 이래 지난 15년 동안 축사 악취로 고통을 받아왔다.

 그러나 악취발생지역과 피해지역이 달라 악취해결 방안에 대한 양주·동두천시 간 이견이 있어 해결방안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경기도에서 지난 5월부터 관련 전문가와 공무원 등이 참여하는 ‘축사악취 개선 T/F팀’을 구성해 합리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힘써왔다.

 아울러 관계 기관 합동 지도‧점검, 악취 모니터링, 악취저감제 지원 등 다양한 지원활동도 지속적으로 펴왔다.

 특히 지난 8월과 10월 도지사와 행정2부지사 각각 현장을 찾아 양주시장, 관계자들과 면담을 하며 두 시 사이 이견을 좁혀 축사 폐업 보상이라는 합의를 도출했다.

지난 8월 양주 하패리 축산단지를 찾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관계자들과 악취 해소 방안에 관해 대화를 나누는 모습.

 도와 동두천·양주시가 각각 예산을 지원해 내년부터 보상을 추진해 축사를 없앤다.

 경기도와 양주시, 동두천시 등은 오는 21일 동두천시청사에서 열릴 국민권익위원회 고충민원 조정회의에 모여 이 같은 합의 사항에 대해 서명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악취가 특히 심한 돈사가 폐업해 악취가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나머지 축사에 대해서는 한국환경공단에서 추진 중인 악취실태조사 결과를 반영해 축사별 맞춤형 악취 저감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2년에도 도비 40억 원과 동두천·양주 시비 각각 8억 원 등 56억 원을 지원해 11개 축사가 폐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