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올해 중앙우수제안 경진대회 출품… 국무총리상 영예

 

 양주시의 주‧정차 금지구역 표시가 눈에 매우 잘 띄어 운전자가 스스로 불법 주‧정차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

 시는 광적면 IBK기업은행 옆 도로와 백석읍 대교아파트 진입로 등 2곳에서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체계 개선사업(Yellow Zone)’을 시범 실시한 결과, 반응이 좋아 최근에는 옥정중심상업지구 주변 도로 1020m로 확대했다.

 이 사업은 운전자가 주·정차 금지구역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도로와 인도 사이 연석 앞면과 윗면을 황색으로, ‘주‧정차 금지구역’ 표기를 흑색으로 도색해 운전자가 자발적으로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사업이다.

 시는 건전한 주‧정차 문화 확립을 위해 지역의 ㈜천일페인트와 수차례에 걸쳐 기술자문과 협의를 하는 등 민관협력 파트너십을 통해 이번 사업을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개선사업은 새로운 시설물을 설치하거나 연석을 교체하지 않고 기존 연석을 그대로 활용해 시행할 수 있어 연석 교체비용보다 훨씬 경제적이다.

 이 사업은 이런 배경으로 올해 중앙우수제안 경진대회에서 ‘알기 쉬운 착한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라는 제안명으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양주시의 주‧정차 금지구역 표시가 눈에 띄어 운전자가 스스로 불법 주‧정차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주·정차 금지구역 안내체계 개선사업(Yellow Zone)을 통해 운전자들이 자발적으로 올바른 주·정차 문화 확립에 동참에 주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불법 주·정차가 심한 지역과 어린이보호구역 등을 중심으로 설치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