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어린이 놀이터 디자인 캠프

시흥시는 2019년 정왕동에 만들어질 제2호 공공형 실내·외 놀이공간의 기획·설계 과정에 이용 주체인 지역 어린이들의 의견을 담고자 2회에 걸쳐 약 50여 명의 어린이가 참여하는 ‘어린이 놀이터 디자인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캠프는 정왕지역 초등학생을 24명을 대상으로 24일 정왕보건지소 보건교육실에서 개최됐다. 아이들의 재기발랄하고 다소 엉뚱하지만 기발한 상상력과 많은 생각들을 엿볼 수 있었다.

놀이터 디자인 캠프는 두 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간단한 오리엔테이션과 머릿속 상상을 종이와 나무판에 그려봄으로써 놀이터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가는 ‘놀이터 가는길’, 작은 놀이상자 안에 담긴 각종 만들기 재료로 원하는 놀이터를 직접 만들어보는 ‘놀이상자를 만나다’, 각자 만든 그림과 놀이터에 상상을 더해 발표해 보는 ‘상상의 나래’ 로 구성됐다. 참여했던 아이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나아가 아이들이 앞으로 만들어질 2호 놀이터에 대한 설렘과 주인의식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캠프에 참여한 아이들은 연신 즐거운 표정으로 놀이터를 그려보고 만들어 보았다. 공룡 놀이터, 화장실 놀이터, 뽑기 놀이터 등 기발하고 신선한 놀이터들이 만들어졌다. 아이들은 캠프가 끝난 후에도 직접 만든 놀이터 곁을 지키며 집에 돌아가기 싫어하는 것은 물론, 만든 놀이터를 잘 분리해 직접 가지고 돌아가는 아이들도 많았다.

한편 두 번째 캠프는 내달 8일 오후 2시부터 정왕보건지소에서 열린다. 첫 번째 캠프에 참여하지 않은 새로운 아이들이 찾아올 예정이라 어떤 놀이터가 새롭게 만들어질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