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여론조사 결과… ‘어린이집 운영 민간 자율성보다 공공성 우선‘

 경기도민 10명 중 9명은 경기도의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지난달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에 관한 을 포함한 도정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우 찬성’(60%)과 ‘대체로 찬성’(29%)을 합쳐 응답자의 89%가 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도입에 찬성의사를 나타냈다.

경기도청사 전경.

 반면 ‘반대한다’는 의견은 7%에 불과했다.

‘민간’ 어린이집의 회계관리시스템 도입 확대에 대해서도 ‘매우 필요하다’(56%)와 ‘어느 정도 필요하다’(32%로)는 응답자가 88%로 동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어린이집 보육서비스’에 대해선 ‘어린이집은 공공성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는 응답이 77%를 차지한 반면, ‘어린이집은 민간자율성에 대한 고려가 중요하다’는 응답은 18%에 그쳤다.

어린이집의 재무․회계 투명성 강화를 위해 필요한 조치로 비리행위 처벌 또는 행정처분 강화(31%), 회계처리 전산시스템 도입 및 재무․회계 제도 정비(28%), 회계처리 상시감사 강화(23%), 비리 보육시설 실명공개(14%) 등을 꼽았다.

이와 함께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된 부정 운영 사립유치원 실명공개에 대한 적절성을 묻는 질문에는 87%가 ‘적절하다’고 답했고, 사립유치원 비리행위에 대한 처벌 수준에 대해서는 96%가 ‘형사고발, 행정처분 등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런 결과는 어린이집 운영에 있어 자율성보다는 공공성의 가치가 우선 고려되어야 한다는 여론을 반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기도는 올해 9월부터 어린이집 재정운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부터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을 시행 중이다. 민간·가정 어린이집은 자율적으로 시스템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8일 “어린이집 재정운영 실태 관리에 대한 도민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경기도 어린이집 관리시스템이 원만히 도입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및 학부모 등과 긴밀히 소통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