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된 어린 학생들의 명복을 빌며 그 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외국에 사는 한상(韓商)이지만 동포로서 같은 책임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 명이라도 구조하겠다고 험난한 파도와 싸우는 관계자들의 노력만큼 많은 생명이 구조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제16차 세계대표자대회 및 수출상담회 개막을 하루 앞둔 21일 제주도 서귀포시 중문동 롯데호텔에서 만난 세계한인무역협회(월드옥타) 김우재 회장은 "세월호 참사로 마음이 무겁고 기적이 일어나길 바랄 뿐"이라며 착잡한 심정으로 말문을 열었다.

    김 회장은 "제주도 내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를 열어주고 상품 수출에 이바지하고자 우리 협회가 심혈을 기울여 이번 대회를 연다"면서 "그러나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그 가족을 위한 애도 물결에 참여하는 뜻으로 개·폐회식 등의 공연 행사는 모두 취소했다"고 밝혔다.

    대신 통상위원회 회의, 확대회장단 모임, 수출상담회, 해외 취업 인턴십, 투자 유치 설명회 등의 원래 프로그램은 그대로 진행한다는 것.

    그는 "제주에 모인 우리 회원들은 희생자 추모와 실종자 구호에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기 위해 성금 모금을 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가 전 세계 한인사회에 '스타팅 포인트'가 됐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33년 역사의 월드옥타는 전 세계 68개국 130개 지회에 정회원 6천500여 명, 차세대 회원 1만 2천500여 명을 거느린 국내 최대 규모의 재외동포 경제단체. 매년 4월과 10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와 공동으로 세계대표자대회와 세계한인경제인대회를 열고, 지역과 모국에서 차세대 무역스쿨 등을 개설하고 있다.

    22∼25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등에서 열릴 제16차 제주 대회에는 김 회장을 비롯해 이청길 이사장, 김성학 수석부회장, 명예회장과 상임집행위원, 통상위원장, 지회장과 회원 등 540명과 외빈, 제주도 내 기업인 등 총 700여 명이 참가한다.

    지난 2012년 10월 제17대 월드옥타 회장에 당선된 김 회장은 충남 홍성 출신으로 한국항공대학을 졸업하고 대한항공에 입사해 10년간 근무하다가 1977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했다.

    30년 넘게 식품유통업·건설업·관광업·부동산업 등을 아우르는 무궁화유통 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자카르타 한국국제학교재단 이사,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인도네시아 후생복지 훈장, 자랑스러운 해외 경영인상, 대한민국 고객 감동 그랑프리 대상 등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