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원 광명시장, 학교장과 간담회

광명시는 15일 광명교육지원청에서 지역 주민을 위한 ‘학교 다목적체육관 유휴시간대 개방’과 관련해 학교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박승원 광명시장과 경기도광명교육지원청의 홍정수 교육장 등 학교다목적체육관이 설치돼 있는 초·중·고등학교장 24명이 참석해 학교체육관의 유휴시간대(방과 후 또는 휴일) 개방에 대해 논의했다. 

이들은 학교체육관을 유휴시간대에 개방할 경우 지역 주민들의 체육시설 이용률을 높이고 선진국형 생활스포츠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의견을 같이 했으며, 개방에 따른 문제점 및 대책방안도 강구했다. 

이에 대해 광명시는 학교체육관의 시설관리 및 안전관리, 학교시설 운영에 따른 책임 여부, 야간 개방 시 발생하는 소음 및 민원 발생에 따른 대책으로 학교체육관 시설 및 안전 지킴이 상주, 학교체육관 운영비(전기요금, 수도요금) 지원, 개방시설 내 안전사고 예방 위한 책임보험 가입, 생활체육회를 활용한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등에 다양한 지원하기로 했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학교 체육관 개방을 위해 시와 학교 간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체육관 개방을 통해 지역사회와 학교가 서로 협력·지원하고 인적·물적 자원을 함께 공유하는 마을결합형 학교를 실현할 수 있다”며 이는 “생활체육 발전과 스포츠참여인구 확산으로 주민건강증진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간담회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생활체육 수요를 충족시키고, 지역사회와 공존하는 학교 상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학교 수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학교체육관을 인근 주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선순환으로 학교와 지자체의 협력 사업이 더욱 활발히 이루어져 더 많은 학교체육시설이 확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