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하구를 낀 김포시는 이번 합의를 토대로 공동이용수역을 평화경제특구로 지정하고 접경지역 관광 단지를 조성하는 등 관광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김포시는 한강하구 공동 조사와 민간선박 항행 등 중립수역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려는 사업을 추진해왔다"며 "한강하구 평화경제특구 지정과 평화생태 관광단지 조성 등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강하구의 민간선박 통행을 기원하며 '평화의 배 띄우기' 행사에 참여해 온 김대훈(56) 김포범시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20일 "원래 한강하구는 정전협정에 따라 민간선박이 자유롭게 통행해야 하는 구역이었다"며 이번 합의를 반겼다.

이어 "인근 어부들에 의하면 신곡수중보부터 전류리포구까지 준설이 안 돼 강바닥에 토사가 가득 쌓여 있다고 한다"며 "한강하구는 생태계가 잘 보존된 곳이지만 수십 년간 한 번도 생태 조사를 한 적이 없는 만큼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 시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군사분야 합의서에 담긴 한강하구 공동이용, 공동 수로 조사, 민간선박 이용 군사적 보장에 대해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김포시는 그동안 남북관계의 부침 속에서도 한강하구 공동 생태·물길조사, 한강 민간 선박 자유항행 등 비정치적·비군사적 사업과 애기봉평화생태공원 등 중립수역의 평화적 이용을 위한 사업을 꾸준하게 추진해왔다”고 말했다.

정 시장은 “남북 평화대교 건설, 경제협력단지 조성, 이산가족 상설면회소 설치 등 화해와 협력, 평화와 번영을 위한 남북 간의 구체적이고 다양한 노력이 한반도의 평화문화도시 김포시에서 꽃 피우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