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느는데 도로확충 안돼…교통대란 현실화

남양주 다산신도시 주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도로 확장 등 교통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일대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창균(남양주5) 경기도의원이 상임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다산신도시 관련 도로 확장 및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다산신도시 대책위)는 27일 남양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농사거리∼빙그레 공장 구간 도로 확장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다산신도시를 개발하면서 우려했던 교통문제가 현실이 됐다"며 "입주가 마무리되지 않았는데도 출근시간대 서울 강남까지 1시간 이상 추가 지체되는 등 교통대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5950명이 교통대책 마련에 서명, 지난 4월 국민권익위원회에 불편을 호소하고 서명부를 전달했는데 아직 구체적인 대책이 없다"며 "다산신도시 개발 이익을 도로확장 사업에 과감히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산신도시는 2009년부터 남양주시 다산 1·2동 476만㎡에 총 4조5000억원이 투입돼 조성 중이다. 3만2115가구가 건설되며 예상수용인구는 8만2770명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주광덕(남양주 병) 의원도 지난 22일 "도농사거리 일대는 다산신도시 입주 등 인구 증가로 교통량이 급증하고 있다"며 "다산신도시의 개발 이익을 환수해 교통개선 대책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기도와 경기도시공사에 다산신도시 조성원가와 개발이익 공개를 요구했다.

도농사거리∼빙그레 공장 구간 514m를 폭 20∼28m로 확장하는데 800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