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인터뷰
"서울 ·경기와  매립지 다시 협의"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은 "인천은 누가 말한 것처럼 실패한 사람들의 도시가 아니다"라며 "인천특별시대를 '인천특별시민'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26일 인터뷰에서 "원도심 활성화, 진정한 재정 건전화, 서해평화협력 중심도시 조성 등 산적한 과제가 많다"며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력으로 주요 현안을 하나씩 풀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당선인은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용 종료 시점을 명확히 하는 방향으로 이른바 '서울·인천·경기·환경부 4자협의체' 합의를 재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4자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인천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 아니다. 그 문제를 공론화해서 서구 주민뿐 아니라 인천시민 전체의 의견을 파악할 것"이라며 "이를 근거로 4자 합의를 다시 해 수도권매립지 종료 시점을 명확히 하는 쪽으로 재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합의대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SL공사) 인천시가 이관받는 것은 절대 반대"라며 "민선 6기 집행부는 SL공사가 적자 구조를 벗어났다고 주장하지만, 근거도 명확하지 않을 뿐더러 SL공사를 이관받아도 서울·경기의 생매립쓰레기 처리까지 인천시가 책임져야 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박 당선인은 또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부시장 중 1명을 원도심 담당 부시장으로 임명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원도심 전담 총괄기구를 신설해 강력한 행정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