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 "긴걸음으로 호흡"… 유, 2년후 총선 출마 가능성

자유한국당 남경필 경기지사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선인의 벽을 넘지 못하고 재선 도전에 결국 실패했다.

차기 대선의 여야 잠룡 간 맞대결로 주목받은 이번 선거의 완패는 정치입문 이래 탄탄대로를 걸어온 남지사 정치인생의 첫 패배다. 게다가 16년간 보수정당이 차지했던 경기 도백(道伯) 자리를 빼앗긴 장본인이라는 불명예까지 떠안게 됐다.

문재인 정부의 높은 지지율을 등에 업은 이 전 시장과의 격차를 개인 역량으로 크게 줄이며 나름대로 선전했다는 걸 그나마 위안으로 삼아야 할 처지다.

50대 중반의 나이에도 '원조 소장파'로 불리는 남 지사는 15∼19대에 걸쳐 5선을 한 중진 국회의원 출신이어서 자신의 '정치 스펙'을 계속 키워나가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4년전 여의도를 박차고 나와 경기지사에 도전한 것도 이런 연유에서다. 계속 국회의원 선수를 쌓다가는 결국 50대에 국회의장단에 진입하고 명예로운 은퇴를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경기지사 재선 도전도 남 후보 입장에선 차기 대권을 노크하기 위해선 반드시 통과해야 할 관문이었다.

그런 관점에서 남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정국에서 새누리당 탈당→바른정당 입당→바른정당 탈당후 자유한국당 복귀라는 궤적이 득표에 걸림돌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차라리 재선에 성공한 원희룡 제주지사 당선인처럼 무소속 출마라는 '정치도박'을 결행했더라면 조금은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있다는 지적도 아울러 제기된다.

그래서인 듯 남 후보는 "국민의 뜻이 무엇인지 성찰하고 긴 걸음으로 호흡하겠다"고 신중한 입장을 취했다.

인천시장 재선을 노리던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의 벽을 넘지 못하고 고배를 마셨다.

유 후보는 인천시 재정 건전화,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루원시티 건설 등 해묵은 현안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했다며, 당이 아닌 민선6기 성과에 주목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 인천 출신 최초 인천시장으로서 인천 가치 재창조 사업, 인천 7대 주권 회복 운동, 애인(愛仁·인천사랑) 정책 등 지역 정체성을 강화하며 인천시민의 자긍심을 높이는 데 주력한 점도 적극 부각했다.

유 후보 캠프에서는 각종 선거에서 연전연승을 이끈 조직력을 바탕으로 역전승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유 후보는 1995년 김포군수 선거, 1998년 김포시장 선거, 2004년·2008년·2012년 17∼19대 총선, 2014년 인천시장 선거에서 내리 승리를 따냈다. 

특히 2004년 총선 땐 당시 노무현 대통령 탄핵 여파로 한나라당 후보들이 거의 전멸하는 상황에서도 승리를 일궈냈다. 당시 인천·경기 61개 의석 중 한나라당 초선 당선인은 유 후보와 한선교 후보 2명뿐이었다.

그러나 유 후보가 아무리 '선거의 달인'이라고 해도 민주당의 기세를 뛰어넘지는 못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유 후보가 군수·구청장·시장을 전국 최연소로 역임하고 3선 국회의원과 농림수산식품부·안전행정부 장관을 지낸 경륜을 바탕으로 재기를 노릴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2년 뒤 2020년 총선에서 그의 고향 지역구인 중동강화옹진 또는 인천시청을 지역구에 둔 남동갑 선거구에 출마할 가능성이 벌써 거론되고 있다.

유 후보는 감회를 묻는 한 언론지와의 질문에 "가까운 시일 안에 정리해 말씀드리겠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