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국제꽃박람회’ 맞이 마을정비에 한창

고양시는 2018고양국제꽃박람회’를 맞아 꽃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대대적인 환경정비에 나섰다. 꽃박람회 관람을 위해 시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도시 이미지를 제고하고 깨끗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 것. 공무원뿐만 아니라 직능단체·학생·지역주민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우리 마을 가꾸기는 동별 특색을 반영하여 더욱 흥미를 준다.

◇ 원신동 “다·다·모 화분 초화식재”

고양시 덕양구 원신동은 지난 9일 각 통별로 ‘다·다·모(다같이 다함께 모두다 원신동)’ 화분에 초화를 식재했다. ‘다·다·모 화분’이란 원신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도·농 복합도시 특색을 살리고 주민 간 소통과 화합을 위해 주민 스스로 슬로건과 화분을 제작해 배치하는 사업이다. 이날 다·다·모 화분은 아파트 단지와 농촌지역 18곳에 꽃 잔디, 베고니아, 제라늄 등 형형색색의 꽃을 식재했다.

◇ 행신1동 “심고, 줍고, 떼고”

고양시 덕양구 행신1동은 지난 10일 초화 식재 및 환경정비를 실시했다. 이날 참여한 직능단체 회원 및 주민들은 동 주민센터 주변 화단을 비롯해 이동식 화단, 청소가 취약한 빌라 밀집지역 화단에 페튜니아 3000본을 식재하고 마을 곳곳에 버려져 있는 쓰레기 줍기 및 불법 광고물 정비를 함께 실시했다.

행신1동 주민자치위원장은 “2018 고양국제 꽃박람회 관람을 위해 고양시를 방문하는 외부인들에게 산뜻한 분위기와 깨끗한 이미지를 제공하고자 봉사자 모두 한마음으로 초화 식재 및 환경 정비에 참여했다. 앞으로도 깨끗하고 쾌적한 행신1동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성사2동, 봄 재촉 초화식재

같은 날 고양시 덕양구 성사2동도 각 직능단체 회원이 참여해 마을화단에 봄을 재촉하는 초화를 식재했다. 직능단체, 성사2동 직원 등이 참여해 고양어울림누리 주변 화단 2개소와 도로변 교통섬 화단 등에 페츄니아 3000본을 식재, 새로운 봄을 맞이하는 산뜻한 마을을 만들었다.

◇ 주교동, 행복 홀씨 이양

고양시 주교동은 지난 11일 직능단체 회원들과 봄맞이 마을 대청소를 실시했다. 대청소에 참여한 직능단체 회원과 동 주민센터 직원들은 마상로 주변 무단투기 된 쓰레기를 비롯해 불법 현수막, 광고물, 전단지 등을 제거하는 환경 정비활동을 실시했다.

아울러 환경정화활동과 더불어 지난 화요일 강풍으로 인해 이면도로와 보행자 인도 등 부러진 나무나 위험한 물건 등도 함께 정비해 주민의 안전을 살폈다.

◇ 중산동, 국토대청소

일산동구 중산동에서도 쾌적환 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산동은 지난 10일 중산동 통장협의회와 직원 등이 참여해 중산동 지역 주요도로와 주거지역 주변 마을대청소를 실시했다. 이날 활동은 곡습지길부터 소개울마을, 약산마을 순으로 주택 밀집지역 무단투기 취약구역을 중심으로 거리에 쌓여있던 쓰레기를 수거하는 것으로 진행됐다.

활동을 주관한 중산동 통장협의회장은 “솔선수범하여 마을 청소에 참여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매월 넷째 주 토요일마다 시행되는 마을 환경 정화활동에도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탄현동, 구석기 조형물 설치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지난 3월부터 구석기 조형물 설치 및 꽃 심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31일 시의원 및 동 관계자를 비롯해 각 단체회원, 청소년들이 모두 한마음이 되어 관내 지역 중 공터로 남아 있던 공간을 멋진 화단으로 조성, 여러해살이인 우리 꽃 패랭이와 예쁜 꽃 잔디를 아름답게 심었다.

최근에는 꽃과 어우러진 구석기 조형물을 화단 주변에 설치해 포토존을 마련, 탄현동이 고양시 최초 구석기 유적임을 상기시킴을 물론 고양국제꽃박람회 행사를 알리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 주엽1동 주민센터 앞 초화 식재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1동은 지난 10일 주민과 함께 주엽1동 주민센터 주변에 마리골드, 피튜니아 등 초화 500본을 심어 화단을 조성했다. 통장협의회는 관내 불법 광고물 및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환경정비 활동을 실시하며 힘을 보탰다.

주엽1동장은 “주엽1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주 일요일 학생자원봉사활동을 실시하여 환경정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주엽1동 통장협의회에서도 새봄맞이 대청소 및 화단을 조성하는 등 깔끔한 우리 마을 주엽1동을 가꾸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