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보건교사 대상, 질병정보모니터 기관 교육

고양시는 감염병 예방을 위한 민·관 소통 및 역량 강화를 위해 10일 고양교육지원청에서 관내 학교 보건교사를 대상으로 질병정보모니터 기관 교육을 실시했다.

질병정보모니터망은 각종 감염병의 연도별·지역별·계절별 발생 양상을 신속 정확히 파악·분석해 시민 또는 보건기관 등에 예보함으로써 감염병 발생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한 목적으로 구성됐다. 질병정보모니터 지정대상은 병의원 등 의료기관, 약국, 학교, 사회복지시설, 집단급식소, 산후조리원 등으로 고양시는 364개소가 지정돼 있다.

이번 교육은 ▲법정감염병의 이해 및 감시체계 현황 ▲학교감염병의 특징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감염병 예방 수칙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학교 질병정보모니터 기관은 높은 밀집력 및 같은 공간 공유 등 집단발병 가능성이 높다. 이번 교육은 전파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학교 감염병의 특징을 인지함으로써 집단발생이 예측되는 질병에 대한 동태를 파악하고 감염병 환자 및 특이 상황 발생 시 보건소와 소통할 수 있는 탄탄한 모니터망 연계를 강조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최근 신종 감염병과 해외유입 감염병 등 건강을 위협하는 다양한 질병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고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한 질병정보모니터요원의 적극적 관심과 활동이 중요하다”며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 고양을 구축하기 위해 역량을 강화하고 민·관과의 감염병 소통이 원활히 이뤄 질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