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안전대책 마련

성남시는 '난폭 민원'이 빈번한 11개 동 주민센터와 시청 기초수급담당 부서에 경호인력을 우선 배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사회복지담당 공무원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이는 사회복지업무를 맡은 공무원이 민원인의 위협에서 벗어나 보다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려는 조치다.

시는 시의회와 협의해 4월에 추가경정예산이 반영되면 단기대책으로 난폭 민원이 잦은 11개 동과 시 기초수급담당 부서 1곳에 경호인력 12명을 우선 배치하기로 했다.

또 민원 응대 과정에서 위험한 상황 발생 때의 대응법에 관해 전문가를 초청해 맞춤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수정·중원·분당구 등 3개 구별로 실시하고 사회복지담당뿐 아니라 일반 민원담당, 각종 단속부서 공무원까지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중·장기 대책으로는 현재 50개 동 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사회복지 분야 자리 재배치, 상담실 투명 칸막이 설치 등을 연내에 완료하기로 했다.

정신질환 및 알코올 의존으로 인한 위험 민원이 발생하면 정신보건센터와 연계해 전문 인력이 적극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위한 매뉴얼도 만들어 배포할 예정이다.

시는 2012년 정신질환을 앓는 민원인이 중원구청 사회복지과 직원을 흉기로 상해한 사건 이후 각 구청 해당 부서에 보안요원을 배치하고 상담실 칸막이, CCTV, 비상벨 등을 설치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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