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본선 직행 유력…민주당 박남춘·김교흥·홍미영 3파전

▲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 바른미래당 문병호 전 국회의원, 이수봉 인천시당위원장, 정의당 김응호 시당위원장.
▲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 바른미래당 문병호 전 국회의원, 이수봉 인천시당위원장, 정의당 김응호 시당위원장.

6.13 지방선거가 100일도 남지 않았다. 300만 인구의 인천은 선거 때마다 민심풍향계 역할을 톡톡히 한다.

토박이 비율이 낮고 타지역 출신 비중이 높다 보니 지역색이 없다. 선거 때면 마치 전국의 표본집단처럼 표심의 바로미터 기능을 해 왔다.

'인천을 잡아야 전국 선거에서도 이긴다'라는 말이 이제는 지역 정가에서 격언처럼 통용될 정도다.

이번 선거에서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인천시장 자리를 놓고 한 치 양보 없는 혈투를 예고한다.

한국당은 유정복 현 인천시장을 필승카드로 내세우며 수성의 의지를 다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당내에 별다른 대항마가 없어 유 시장의 본선 직행이 유력시된다.

홍준표 당 대표는 작년 11월 "인천시장은 여론이 좋다. 거기는 경선도 안 할 것"이라고 밝힌 데 이어 최근 인천시청 방문 때도 유 시장에 힘을 실었다. 유 시장도 오는 9일 출판기념회를 열며 재선 행보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채비다.

유 시장은 '친박(친박근혜)' 핵심 정치인이었다는 태생적인 정치적 숙명을 벗어던질 순 없지만, 민선 6기 이뤄낸 각종 성과를 내세워 표심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13조원에 달하는 부채를 짊어지고 임기를 시작한 그는 강도 높은 재정개혁을 주도한 끝에, 최근에는 '재정위기 주의 단체' 해제를 끌어내는 등 인천시 재정을 위기에서 구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영종∼청라 제3연륙교 건설,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 등 해묵은 지역 현안을 해결한 것도 성과다.

만 36세에 김포에서 전국 최연소 군수를 지내고 이후 3선 국회의원과 두 번의 장관을 거치며 '맥을 아는 행정가'라고 강조해 온 만큼, 이런 성과가 재선 레이스에서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인천 출신 첫 인천시장이기도 한 유 시장은 또 인천이 서울에 이어 제2대 도시로서도 손색이 없다며, 서울-인천-부산-대구라는 순서를 강조하는 '서인부대'라는 신조어를 내세워 지지기반 확대를 노리고 있다.

이에 맞서는 민주당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인천시청.

민주당에서는 남동갑이 지역구인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 간 3파전으로 경쟁 구도가 수렴되는 분위기다.

재선 의원인 박 의원은 해양수산부 기획예산담당관을 거쳐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국정상황실장, 인사수석비서관 등을 지내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 핵심 인사로 분류된다.

박 의원 자신도 기자들에게 "저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치적 스승이고 문재인 대통령과 정치를 같이 했던 사람으로 유정복 인천시장이 가장 싫어할 후보"라고 주저 없이 강조한다.

김교흥 전 사무총장은 인천에서 17대 국회의원을 지내고 2012∼2014년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지내면서 지역 정가와 인천시 공직사회에 두터운 인적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서구갑 국회의원 선거에서 3차례 연속 고배를 마신 비운의 정치인이지만 패배 후에 민주당 수석사무부총장, 인천시 정무부시장, 장관급인 국회 사무총장을 맡으며 오히려 정치 역량을 키운 인물이기도 하다.

국내 첫 여성 광역단체장을 노리는 홍미영 전 구청장도 작년 12월 일찌감치 출마 선언을 하고 양보 없는 일전을 준비하고 있다.

1980년대 빈민 운동에 이어 1991년 부평구 의원부터 시작해 시의원·국회의원, 구청장에 이르기까지 밑에서부터 축적해 온 실무 경험과 따뜻한 리더십이 강점으로 꼽힌다.

바른미래당에서는 17·19대 두 차례 금배지를 달았던 문병호 전 의원과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 보좌관 출신인 이수봉 시당위원장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정의당에서는 인천대 총학생회장 출신 김응호 시당위원장이 출마할 예정이다.

인천시장 선거에서는 지속 가능한 재정 건전화 대책, 수도권 매립지 정책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유 시장은 재정 건전화를 자신의 최고 성과 중 하나로 꼽지만, 민주당은 현 수준의 부채감축은 미흡한 수준이라며 더욱 효율적인 재정 운용책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수도권 쓰레기를 처리하는 매립지를 놓고도 유 시장은 대체매립지 마련까지 현 매립지 사용이 불가피하다고 하지만, 민주당 후보들은 유 시장의 매립지 정책이 지역주민에게 계속 피해를 강요하는 것이라며 정책의 일대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의원, 김교흥 전 국회 사무총장, 홍미영 전 부평구청장, 바른미래당 문병호 전 국회의원, 이수봉 인천시당위원장, 정의당 김응호 시당위원장.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