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는 1일부터 2018년도 통합문화이용권(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시 발급한다. 
 
통합문화이용권은 소외계층에게 삶의 질 향상과 계층 간 문화격차 해소를 위해 문화예술·여행·체육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향유할 수 있도록 문화누리카드를 발급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8년도 주요 바뀐 내용은 1인당 지원 금액이 7만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만원이 인상되었으며, 또한 스포츠강좌이용권 이용자도 통합문화이용권 발급도 가능하며, 기존 스포츠 관람 및 운동용품 구입 이외에 승마장, 수영장, 빙상장, 볼링장, 탁구장, 당구장, 체력단련장 등 체육시설 이용도 가능하도록 이용범위가 확대됐다,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자는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교육급여수급자, 조건부 수급자, 보장시설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자활, 장애수당, 장애아동수당, 장애인연금, 본인부담경감, 한부모가족, 차상위계층확인서발급, 교육급여 수급자(학생)외 나머지 가구원)으로 6세 이상(2012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다.

문화누리카드 발급을 원하는 대상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또는 통합문화이용권 이용자도 통합문화이용집(www.mnuri.kr)를 통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시 문화체육과 담당자는 “저소득층 분들이 보다 많은 수혜를 볼 수 있도록 안내문 발송 및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 또한 이용률 제고를 위하여 주관처의 기획프로그램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2018년도에는 체육시설 이용도 가능함에 따라 가맹점 신규 발굴에도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 가맹점 등록 신청은 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팀 문화나눔센터(031-231-0817)의 이메일(showjung@ggcf.or.kr) 또는 팩스(031-231-7240)로 신청가능하다.

기타 문화누리카드 사업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동두천시청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860-2064)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