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조합법인 김국호씨와 고로쇠 관리 등 논의

포천시산림조합(조합장 남궁 종)은 기술이나 지식이 부족한 산주와 임산물 재배자를 위한 산림경영 전문상담석을 조합 내에 설치하고 매월 산림경영지도의 날 행사를 운영해 산주 및 임업인을 만나 현지에서 상담해드리는 산림경영지도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포천시산림조합은 1월 18일 포천시 창수면 고소성리에 위치한  조합원 김국호씨(산이주는열매)에게 임직원 및 산림경영지도원 6명이 참여해 고로쇠·헛개나무 관리 및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국호씨는 영농조합법인 산이주는열매의 대표로 헛개나무 열매, 고로쇠 수액 및 산나물, 산양삼 등 다양한 임산물 재배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포천의 환경에 적응하기 힘든 헛개나무를 18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조림한 결과 포천의 환경에 적응한 헛개나무 재배지 조성에 성공했다.

또한 보장산 일대에 자생하는 고로쇠나무에 힌트를 얻어 품질좋은 고로쇠 수액채취를 매년 실시하고 있다. 

김국호씨는 "산이 좋아서 시작한 일이 벌써 20년이 돼가고 있다"며 "나와 같은 임산물재배자들의 가장 큰 고충인 유통에 대해 산림조합에서 임산물재배자들을 위한 유통기반을 구축해 줄 것을 부탁하고, 임산물 재배자들이 품질 좋은 임산물재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부탁했다.

이에 남궁종 조합장은 "앞으로도 임산물재배자들을 위한 기술이나 지식보급이 될 수 있도록 정보를 교류하고,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임산물 홍보 및 판매행사 등을 추진해 임산물재배자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산림경영에 종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천시산림조합은 다양한 임업인들의 고충을 파악해 산림경영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산림경영지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