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 "이웃 불편 안타까워하는 따뜻한 마음 확인할 수 있어"

‘불합리한 행정경계 조정’을 요청한 염태영 수원시장의 ‘국민 청원’이 한 달 동안 2만520명의 동의를 얻으며 마무리됐다.

염 시장은 지난달 20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 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 ‘불합리한 행정경계 조정에 중앙정부가 적극 나서주십시오’라는 제목의 청원을 등록하고 “수원시와 용인·화성시 간 ‘불합리한 행정경계’를 조정하는 데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청원은 20일까지 진행됐다.

염 시장은 20일 페이스북 게시판에 ‘감사의 글’을 남기고 “청와대의 답변을 들을 수 있는 ‘20만 명 이상 동의’ 조건을 충족하진 못했지만, 이웃의 불편을 자기 일처럼 안타까워하는 2만여 명의 따뜻한 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염 시장은 이어 “많은 분이 (행정 경계 조정은) ‘해당 지자체가 알아서 할 일인데, 이웃 지자체(용인시) 주민들 불편까지 챙겨야 하느냐’고 하기도 했다”면서 “기형적 행정경계로 불편을 겪고 있는 시민들과 어린 학생들을 위해서라면 ‘바보’ 소리를 듣더라도 행정의 책임자로서 마땅히 제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염 시장은 또 “행정은 시민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행정을 소신껏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의 ‘불합리한 행정 경계’ 국민 청원은 청와대의 공식답변을 들을 수 있는 ‘20만 동의’에는 이르지 못했지만, 행정 경계 조정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성과를 거뒀다.

청원 이후 많은 언론이 불합리한 행정 경계 문제를 지적하며 ‘시민을 최우선으로 한 행정’과 해당 지자체의 책임 있는 태도를 요청했다. 행정 경계 문제는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염 시장이 청원을 등록한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국민 청원 및 제안’ 게시판에는 2만 2400건의 청원이 등록됐고, 그중 2만 건이 넘는 동의를 얻은 청원은 염 시장의 청원을 비롯해 17건에 불과하다. 하루에 수백 건씩 쏟아지는 청원 속에서도 적지 않은 관심을 얻은 것이다.

한편 지난 8월 17일 청와대 ‘국민 청원 및 제안’ 게시판이 만들어진 후 6만 8000여 건이 넘는 청원이 등록됐고, 그중 20만 명 이상의 동의를 받은 청원은 ‘조두순 출소반대’ ‘주취 감형 폐지’ 등 4건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