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부터 안산지역의 비지정 문화재를 조사 연구하고 보고서를 발간해 온 안산문화원(원장 김봉식) 부설 안산향토사연구소에서 '2017년 안산지역 비지정  문화재를 조사  보고서 Ⅳ'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부곡동의 ‘유시행, 유영 묘역’ ‘ 성곡동의 ’풍해군 이잠 묘‘, 사동의 ’최선태 장군 묘‘, 부곡동의 ’유명현 묘‘, 선부동 우산이의 ’파평윤씨 묘역‘, 장상동의 ’이하영 묘‘에 대한 조사 연구 내용이 실렸다.

안산향토사연구소는 2013년 ‘건건동 김양택 묘’ 외 8개소,  2015년 성포동 ‘노적봉 도당지’ 외 7개소, 2016년 ‘화정동 마하산 암각자’ 외 6개소 등  모두 30개소의 안산지역 비지정 문화재를 조사했다.

그 가운데 문화재적 가치가 비교적 적다고 판단된 비지정문화재여서 관심밖에 있었던 30곳을 찾아내어 조사 연구 보고서를 발간하고 보고서를 바탕으로 안산시 향토유적 지정을 건의하여 그 중 안산시 향토유적으로 다섯 곳이 포함됐다.

이번에 지정된 ‘안산김씨 사재감정공파 묘역’이 안산시 향토유적 제24호, 영의정 ‘김양택 선생 묘’가  제25호,  ‘신길동 선사유적지’가 제26호, ‘안산군 사직단지’가 제29호, ‘김류 선생 묘역’이 제30호로 지정됐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