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초강대도시 육성" vs이재명 "농담도 안될 주권 모독"

내년 지방선거의 경기지사 후보군인 남경필 경기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최근 이런저런 정책을 두고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 이 시장이 남 지사를 향해 또 견제구를 날렸다.

남경필 지사는 12일 오후 8시께 불쑥 "저는 내일 경기도를 포기하겠습니다"라는 짧은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부연 설명도 없이 올려진 이 한 줄짜리 글은 파장을 불렀다.

댓글에는 내년 지방선거 출마 여부 등 현재 남 지사의 주변 상황과 연결짓는 추측부터 '무슨 의미냐'  '도지사가 할 말인가?'  '생각하고 글 써요' 등 다양한 반응이 나왔다.

이 글은 경기도가 13일 서울에서 개최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와 관련한 토론회를 알리려는 취지의 글로 드러났다.

남 지사는 13일 오전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올려 "우리나라의 혁신적인 발전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수도권 규제가 철폐되고 초강대도시(광역서울도)를 육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경기도지사로서 경기도를 포기한다는 각오와 용기를 보여드리고 싶었다"고 전날 글의 취지를 설명했다.

그러자 이재명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서 "남경필 도지사님, 가도 너무 가셨습니다"라며 남 지사를 비판했다.

이 시장은 "경기도를 포기하신다고요? 경기, 서울을 합쳐 광역서울도를 만들자고요?"라며 "경기도는 지사님 맘대로 포기할 수 있는 지사님 것이 아니다. 경기도 주권자에게 위임받은 머슴이 포기 운운하는 것은 농담도 안 될 주권모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기·서울 통합은 고등유기체를 거대 아메바로 만들자는 주장"이라며 "자치분권 강화와 세계화와 지방화의 동시 진행 흐름에 역행하는 황당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날 양기대 광명시장 또한 페이스북을 통해 "남경필 도지사님이 갑자기 경기도와 서울을 합친다는 '원맨쇼'를 해서 황당했습니다"라며 "경기도의 교통, 청년실업, 수도권규제 등 여러 난제들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도민들에게는 아닌 밤중의 홍두깨 격"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