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3개월간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서…

일반적인 전시기획의 발상을 뒤집은 관객이 만든 미술 전시회가 열린다. 고양문화재단(이사장 최성, 대표이사 박진)은 100명의 일반시민들이 전시회 호스트인 '100인의 인터뷰'展을 12월 16일(토)부터 고양아람누리 아람미술관에서 진행한다.

관객이 호스트인 전시회 <100인의 인터뷰>展은 ‘이제 미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예술을 좋아하고 이해하는 사람들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에게 현대미술은 여전히 어렵다. 

반면 영화, 게임, 웹툰, 사진, 디자인 등 재미있고 친근한 대중예술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순수’라는 라벨을 붙인 예술이 설 자리는 좁아졌다. 그렇다면 이제 미술은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관객에게 구한 전시회가 이번 '100인의 인터뷰'展이다.

'100인의 인터뷰'展은 작가와 예술 전문가, 시민참가자의 인터뷰 과정을 통해 ‘이제 미술은 무엇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으로 준비되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100명의 시민예술후원자를 공개 모집하는 것에서 출발하였고, 시민들은 작가 8명에 대한 후원자로 나뉘어 예술의 역사, 전시기획, 예술후원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가와의 만남, 강좌, 세미나, 체험프로그램 등을 진행하였다. 

8개월간의 과정은 고스란히 기록되어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100인의 인터뷰>展에 전시된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시민들은 “작가들의 다른 전시회가 있다면 가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라면서 “가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는 것 자체가 예술후원의 첫 단계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소회를 밝혔다.

고양문화재단의 김언정 전시사업팀장은 “대중에게 여전히 난해한 현대미술의 최대 사명은, 예술과 생활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다”라면서 “이번 <100인의 인터뷰>展은 지역예술에서부터 그 경계를 허물고자하는 새로운 시도이며 꾸준히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현대미술은 어려운 것이 아니고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며 같은 고민을 하는 예술가들이 펼치는 우리네 이야기라는 것을 보여줄 <100인의 인터뷰>展은 2018년 3월 25일까지 진행된다. 

100인의 시민 호스트와 김준, 안규철, 옥인콜렉티브, 이진준, 장지아, 최선, 카초 팔콘, 홍순명 등 8명의 작가들이 8개월간 함께 소통하며 고민한 현대미술의 답을 찾을 수 있는 의미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문의 1577-7766.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