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턴 4개월 마친 3명이 '둥지 프로젝트' 제안

경기도는 지난 8월 16일 청년연금, 청년 마이스터 통장, 청년 복지포인트 제공 등 3가지로 이뤄진 '일하는 청년 시리즈'를 발표했다.

낮은 임금 때문에 중소기업 취업이나 장기 근무를 기피하는 청년근로자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임금을 보전해 주는 정책이다.

이 정책은 발표 직후 '선거용 졸속 정책'이라는 비난 속에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등의 반대에 부딪혔으나 진통 끝에 내년 1월 시행에 들어가게 됐다.

일자리 미스매치로 인한 청년 실업난과 중소기업 구인난을 동시에 해결하겠다는 정책 취지에 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공감한 데 따른 것인데, 이 정책이 빛을 보기까지는 도청에서 4개월간 인턴 생활을 한 청년 구직자들의 아이디어가 큰 도움이 됐다.

올 3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도청에서 인턴으로 일한 김모(24·여)씨 등 3명은 인턴 생활을 마무리하면서 도에 '둥지 프로젝트'라는 이름의 정책을 제안했다.

청년 구직난을 누구보다 잘 아는 이들의 제안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채용형 인턴사원제'를 시행하고 중소기업 직원의 복지를 강화해 미스매치를 해소하자는 것이 골자였다.

이들이 청년 구직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100명이 '중소기업 환경이 개선되면 취업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고, 개선이 필요한 분야로 중소기업의 임금, 근무환경, 복지제도를 꼽았다.

구직자들은 또 중소기업의 인력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현재 정부의 수많은 중소기업 지원책이 일시적이고, 금전적인 부분에 치우쳐 중소기업 자생력 약화 등의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이들 인턴은 이런 설문 결과를 근거로 "중소기업의 미스매치 해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임금과 복지수준 개선이 필요하다"며 "경기도가 더욱 엄격한 기준에 따라 인증하는 도내 우수 중소기업들로 '둥지'라는 연합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둥지 연합회 소속 기업들에는 연구활동 및 금융 지원은 물론 근로자들에게도 다양한 복지혜택을 제공할 것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청년 구직자들이 2∼3개의 연합회 소속 기업을 돌며 2∼3개 분야에서 일정 기간 인턴직원으로 근무한 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무를 찾으면 업체들과 협의,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도록 하는 '둥지 청년인턴제'를 시행하자고 했다.

인턴사원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일정액의 임금을 지원할 것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이같은 프로젝트가 정착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자발적 노력도 필요하며, 이 프로젝트가 실제 시행될 경우 중소기업 미스매치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의 제안은 도의 중소기업 근로자 임금 지원, 복지포인트 제공, 기업도 일부 부담하는 청년연금이라는 정책을 만드는데 하나의 모티브가 됐다.

도 관계자는 "도는 높아가는 청년 실업률을 낮추고 중소기업의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고민하던 중 이들이 이런 제안을 했다"며 "구직활동의 어려움을 피부로 느끼는 이들의 아이디어가 2개월여 뒤에 발표된 도의 일하는 청년 시리즈 정책 수립에 많은 영감을 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