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활성화 학술세미나 열려

파주시의회 ‘원도심지역의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연구회(대표의원 안명규)’는 21일 보고회 및 학술세미나를 개최했다.

연구회는 파주시 내 원도심지역의 사례를 연구하고 지역에 맞는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안명규의원을 대표의원으로 손배찬·김병수·박찬일 · 박희준의원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의원연구단체이다.

파주시의회 연구단체와 (사)대한부동산학회(회장 권대중)가 공동으로 주최한 세미나에서 관내 원도심지역을 중심으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세미나 좌장인 권대중교수는 ‘현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 중앙주도의 대규모 도시재생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가 주도하고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는 소규모 지역주도 방식으로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제1발표자로 나선 이춘원 교수는 활동주체별 역할변화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행정의 역할은 행정중심적에서 상호대화로, 전문가는 권위자에서 코치로, 주민은 단순 혜택 수령자에서 고객으로 바뀔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제2발표자로 나선 서진형 교수는 현정부 도시재생뉴딜정책이 전면 철거한 뒤 새건물을 짓는 것이 아니라 기존 모습을 유지한 상태에서 도로 공원 등 부족한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식임을 지적했다.

의원들은 “도시재생사업의 추진방향은 시민이 공감하는 도시, 주민이 함께하는 도시로 만들어 가는 사업임을 확인하였다”며 “파주시도 (가칭) 도시재생 뉴딜시범사업단을 구축하고 타시군의 선정 사업계획 등을 참고해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선정전략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