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정부,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

정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화'를 선언한 가운데 인천 외항(북항·남항·신항)의 경비보안을 담당하는 인천항보안공사(IPS) 경비원들의 정규직 전환이 진통을 겪고 있다.

18일 IPS와 노동조합에 따르면 인천 외항에 배치돼 근무해온 IPS 소속 특수경비원 10여명이 지난달 말 2년 근로계약기간이 끝나 일터를 떠났다.

IPS는 이들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소관 부처인 해양수산부와 협의했으나 아직 뚜렷한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IPS 전체 비정규직 136명 중 118명이 민간부두에 배치된 특수경비원인데, 민간부두운영사와 IPS가 경비용역 계약을 맺고 현장에 투입한 인력이어서 언제든지 계약이 해지되면 118명의 업무 자체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118명을 모두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연간 6억원가량의 인건비가 더 필요한데 계약당사자인 민간부두운영사들은 갑작스러운 부담 증가에 난색을 표한다.

이런 특수성을 고려해 해양수산부는 최근 고용노동부에 IPS 비정규직 업무가 정규직 전환 대상인 '상시·지속업무'에 해당하는지 질의했으나 고용부는 이에 대해 '해당 공공기관이 판단할 사항'이라고 회신했다.

울산, 여수, 광양 등 다른 항만의 경우 민간부두운영사가 민간보안업체에 경비용역을 맡기고 있어 인천항과 사정이 다르다.

IPS는 다음달 초 내·외부 인사로 구성된 정규직전환심의위원회를 열어 계약기간이 만료된 경비원들의 무기계약직 전환을 심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관계 부처가 아직 뚜렷한 지원 계획을 확정하지 못했고, 고객사인 민간부두운영사들의 부담을 IPS가 일방적으로 가중할 수 없어 정규직 전환은 불투명한 상황이다.

IPS 노조는 성명을 통해 "기간제 특수경비원들은 계약만료 순서를 기다리며 하루하루 고용불안에 잠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며 "해수부와 고용부는 'IPS가 알아서 처리하라'는 식으로 방관하지 말고 정규직화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