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니발·쏘렌토 등 인기…단가 높아 수익성 개선 효과

기아자동차가 올해 국내에서 판매한 승용차 중 레저용차량(RV)의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이런 추세라면 11년 만에 처음으로 기아차의 연간 RV 판매 비중이 세단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기아차는 올해 들어 8월까지 국내에서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와 미니밴을 합한 RV를 총 15만3255대 팔았다.

이는 승용차 전체 판매량(29만6280대)의 51.7%에 해당한다.

같은 기간 세단은 총 14만3025대 판매돼 48.3%의 비중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IMF 이후인 1999년부터 2005년까지 RV가 50∼60%대 비중을 유지하며 강세를 보였다.

그러다 2006년 로체 이노베이션이 출시돼 인기를 끌자 그해 세단(53.6%)이 RV(46.4%)보다 잘 팔리기 시작했다.

여기에 K5(2010년)가 가세하면서 세단은 지난해까지 10년 동안 연간 판매량에서 RV를 앞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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