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남부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사업’준공식 개최

강화남부지역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 사업이 완료되어 강화남부지역의 가뭄 걱정은 완전히 사라지게 됐다.

인천 강화군은 지난 26일 강화전쟁박물관 광장에서 상습적 가뭄해소와 부족한 농업용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해 추진한 ‘강화남부 농업용수(한강물) 공급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상복 군수, 안상수 지역 국회의원, 윤재상 군의회의장, 안영수 시의원, 전승주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장을 비롯한 군민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러졌다. 식후 행사로 삼동암천, 구리포, 선두포에서 한강물 통수를 시연했다. 송수관로를 통해 한강물이 쏟아지자 통수식에 참가한 군민들은 기쁨과 환영의 박수로 화답했다.

인근 김포지역의 한강물을 끌어와 강화군 전역에 공급하는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 사업은 강화군 농업의 역사를 새로 쓰는 민선 6기 최대의 역점사업이다.

특히 이번 준공식은 만성적인 물 부족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강화군 전역에서 추진하고 있는 강화북부지역, 강화남부지역, 삼산지역의 영구적인 관로 설치 사업 중에 처음으로 완료된 사업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 강화북부지역은 임시관로를 통해 한강물이 공급되고 있지만 강화남부지역의 경우 농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는 저수지 및 하천 등 시설이 부족한 실정으로 가뭄 극복을 위해 한강물 공급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제 영구 관로를 통한 한강물 공급이 시작되어 강화군 농업의 일대 혁신이 일어난 것이다.

강화 남부지역 한강물 공급사업은 김포시 월곶면 포내천의 한강물을 강화 남부지역인 선원면, 불은면, 길상면, 양도면, 화도면 5개면 일원의 상습 물 부족 지역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58억원을 투입해 금년 1월부터 9월까지 구)강화대교에서 선원면 동락천을 거쳐 길상면 길정천까지 송수관로 12.2km와 양수장 3개소를 설치했다. 앞으로 1일 1만5000톤의 한강물을 주요 하천과 저수지, 배수로 등에 공급하게 된다.

한편 강화 북부지역 한강물 공급 사업인 ‘강화지구 다목적 농촌용수개발사업’은 정부(농림축산식품부)지원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총사업비 485억원을 투입하여 지난 19일 사업을 착공했으며 2020년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화 삼산면의 경우 석모대교 개통에 따라 한강물을 공급하는 송수관로 설치가 가능해짐에 따라 총사업비 25억원을 투입하게 된다. 지난 8월 한국농어촌공사 강화지사와 ‘삼산지구 농업용수(한강물) 공급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착실히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상복 군수는 “현재 강화군 전역에서 한강물 농업용수 공급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어 모든 사업이 완료되면 강화 전 지역이 상습적 가뭄에서 벗어나는 농업 혁명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앞으로는 논 농사에 이어 밭 작물에 대한 가뭄대책도 본격적으로 추진해 농업인들이 물 걱정 없이 농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