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정책 추진 적극 협조" vs 野 "노동환경, 심각한 위기

여야는 1일 124주년 노동절을 맞아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해 각기 다른 평가를 하면서 노동자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이 발전해오며 근로환경도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근로자의 삶은 고단하고 피곤하다"며 "열악한 근로환경과 부당한 대우로 고통받는 근로자의 현실을 개선하고 일자리를 얻지 못해 힘겨워하는 청년들의 아픔을 보듬는 일은 우리 모두 반드시 풀어내야 할 과제"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근로자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고용 보험 대상 확대, 실업급여체계 개선과 같은 정책 추진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며 "더 나은 근로자 삶의 질을 위해 정치권과 노사가 모두 힘을 모아 나가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한정애 대변인은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로 국민이 국가 존재 이유를 묻는 요즘 노동이 제대로 인정받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노동이 존중되는 사회,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는 대한민국을 일구어갈 수 있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참사도 열악한 노동현실과 결코 무관치 않음을 확인했다"며 "선원 15명 중 9명이 임시직이었고 희생된 아르바이트생은 장례비조차 지원되지 않는 게 한국 노동자의 비참한 현주소"라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를 바라보는 국민이 힘든 것은 사회 전체가 기본이 없었는가를 계속 확인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반노동정책으로 일관하며 생명존중보다 재벌 특혜에 골몰하는 정부의 인식전환을 강력히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