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귀책사유 주장 사실과 상반된 것으로 판명

(속보) 구리시는 7일, 박영순 전 시장이 지난달 31일 GWDC에 대해 발표한 성명서(본보 1일자 3면 보도) 와 관련, 내용이 상이한 잘못된 정보로 시민들의 갈등과 반목이 이는 것에 대한 유감을 표명하는 반박 성명서를 발표했다. 

더욱이 ‘(박 전 시장은) 10년 동안(GWDC사업)아무 성과도 못 냈으면서 취임한지 1년여에 불과한 현 시장에게 책임을 떠넘기며 자기 합리화에 급급한 나머지 사실과 동떨어진 어처구니없는 변명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시장은 지난달 31일 ‘GWDC사업이 파국을 맞이한 것은 시가 마스터플랜 등 관련용역을 약속대로 이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책임을 시에 전가하는 A4용지 13장 분량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누가 GWDC사업을 좌초시켰는지 밝히겠다’며 공청회 개최를 촉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시는 “GWDC사업과 관련 NIAB국제자문위원회는 시와 정식적으로 개발협약(DA)을 체결한 NIAB.inc 회사와 유사한 명칭을 사용하는 단체로 이 사업에 대해 종료를 통보할 권한이 전혀 없으며 NCD국제자문위원회는 독립적인 계약을 체결할 수 있는 법인격도 갖추지 못했다”설명했다. 

이어 “앞서 밝힌 것과 같이 국제자문위원회가 GWDC사업 철회를 통보한 이유는 ‘시가 마스터플랜 등 관련 용역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박 전시장 본인이 2015년 11월 24일 조달청에 공고된 입찰공고안을 직접 진두지휘했으며 2015년 12월10일 선거법 위반혐의로 직을 박탈당한지 12일 만인 같은 해 12월22일 구리도시공사 고문으로 위촉되어 마스터플랜 용역을 지휘, 2016년 1월 21일 간삼건축과 경호엔지니어링을 용역사로 선정했다”고 배후를 밝혔다. 

시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투자협약서와 개발협약서와 관련해서도 박 전 시장의 주장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고 나섰다. 

마스터플랜 등 용역 수립은 시의 의무절차가 아니라는 행자부가 유권해석이, 투자협약서 또한 법적구속력을 인정받지 못해 재검토됐으며 30억 달러 투자협약서에 서명한 회사들도 자본금 ‘0’ 회사와 이상경영기업 리스트에 랭크된 회사라고 폭로했다. 

개발협약서의 경우 ‘갑’인 구리시와 구리도시공사는 ‘을’(NIAB,inc. K&C)을 통하지 않고 투자자 또는 입주기업과 직 간접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거나 소통할 수 없다‘는 독소조항을 위시해서 많은 문제점 때문에 감사원과 경기도 감사에서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를 개정하기 위해 지난 해 9월부터 5월까지 ’을‘측과 변경 협의를 요청, 한 회사가 불가의사를 표명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시는 말미에 “이 사업은 박 전 시장이 시작해 10년이 넘도록 이끌어 오면서 아무 성과도 없이 문제점만 드러난 것은 물론 시에 엄청난 부담을 안겨줬음에도 자신은 아무런 잘못이 없고 취임한 지 1년여 되는 현 시장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시민사회 갈등과 분열을 야기할 수 있는 발언에 대해 신중을 기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한 구리시의회에서 논의 중인 행정사무조사 특위를 통해 진실이 규명되기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