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여론 고조…독점 인천항 물량 넘쳐

(연합뉴스 제공)

중국의 거대한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 평택·당진항(이하 평당항)을 인천항과 마찬가지로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지역 여론이 높다.

지역 정치권과 경기도·평택시·경기평택항만공사, 인천항에서 활동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관세청이 평당항을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추가로 지정해 통관업무를 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는 중국과의 전자상거래 직구(직접구매·수입)와 역직구(수출)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관세청이 인천항만 전자상거래 거점항으로 지정해 통관업무를 보고 있기 때문이다. 평택세관은 일단 충분한 물량이 확보돼야 통관업무를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15일 평택시에 따르면 평당항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2015년 8만1천850건에서 2016년 34만6천17건으로 400% 증가했고, 올해 들어서도 4월 말 현재 8만1천951건에 달하는 등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다. 이는 인천항 전체 전자상거래 물량의 37%를 차지하는 규모이지만, 보세운송으로 인천항으로 옮겨 통관하고 있어 시간 경쟁에서 뒤지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중국 전자상거래 물량이 모두 인천항으로 몰리면서 당일 통관이 어렵고, 창고시설 부족으로 인한 창고비용 상승 등 각종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천항의 전자상거래 취급 업체들은 인천항이 포화되면 당연히 경쟁력이 있는 항만으로 옮겨가야 한다며 평당항의 통관업무 개시를 요구하는 상황이다.

경기도와 평택시·경기평택항만공사·황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항에서 활동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평당항으로 본사를 옮길 경우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