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항만공사 등은 상거래 업체에 인센티브 검토

평당항의 전자상거래는 지난해 34만건이 넘을 정도로 매년 상승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자상거래가 인천항만 허용돼 적지않은 불이익을 받고 있다. 업체들은 평당항도 인프라를 충분히 갖췄기에 전자상거래를 허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A업체 대표는 "평당항은 인천항보다 창고 여유가 있어 저렴한 비용과 신속한 통관, 사통팔달 교통망으로 전국물동량 처리에 장점이 많다"며 "통관이 개시되면 인천항으로 들어오는 물량이 평당항으로 이동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B업체 대표는 "평당항에서 통관업무를 개시하면 인천항의 독점체제가 무너져 양질의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C업체 대표는 "통관업무가 이뤄진다면 인천항을 이용하는 중국 물량을 평당항을 이용해 들여오겠다는 확인서까지 제출할 수 있다"고 했다.

바른정당 유의동(평택을) 의원은 "평택세관에 평당항 활성화를 위해 인천·부산 등 타 항만에 비해 지나친 규제를 해소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시정되지 않으면 국회 차원에서 문제 삼겠다"고 말했다.

평택시의회 평택항발전특위도 평당항 활성화 저해요인을 찾아 해결함으로써 평당항이 평택의 동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 지자체·평당항 당국, 전자상거래업체 인센티브도 검토

경기도와 평택시·경기평택항만공사·황해경제자유구역청은 인천항에서 활동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평당항으로 본사를 옮길 경우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센티브는 창고·사무실·통신비용과 인건비 등을 일부 보조하는 것으로, 확정되면 내년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 한국관세무역개발원이 독점 운영하는 통관 지정창고 비용 인하도 세관에 건의할 방침이다. 지정창고의 경우 일반 보세창고에 비해 많게는 100%가량 비싼 창고료를 받아 물류비용 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역사인 대아해운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물량이 차에 실리면 30분 내로 통관이 이뤄지는 창고까지 운반해 물류비용을 줄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카페리 선사인 교동훼리㈜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물량의 선박 운송료 할인 등 선사 차원의 인센티브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관세무역개발원 평택사무소 관계자도 "세관에서 결정하는 창고비용 인하 여부는 말할 수 없지만 신속한 통관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는 등 지자체는 물론 선사·하역사·지정창고 운영사까지 평당항의 전자상거래 통관업무 개시를 한목소리를 요구하고 있다.
 
◇평택세관 "물량 확보되면 통관업무 건의"

평택세관은 물동량이 충분히 확보되면 전자상거래 통관업무를 관세청에 건의해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최양식 평택직할세관장은 "전자상거래 물량이 충분하다면 관세청과 협의해 통관업무가 가능하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며 "그러나 물량확보가 확실하지 않은 상태에서 인력과 장비를 확충해 놓는 것은 국가 예산 낭비로 이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지자체와 관련 업체들은 "통계상으로 평당항 전자상거래 물량이 인천항 전체 물량의 37%를 차지할 정도로 이미 상당 물량이 확보돼 있는데다 통관업무를 개시하면 물류비용이 인천항에 비해 크게 줄어 물동량이 계속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평택세관이 물동량 확보를 이유로 통관업무를 꺼리는 것은 사실상 의지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