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의 날 맞아 시민실천 다짐대회 가져

군포시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10대 생활수칙을 선정·발표하는 실천 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시는 지난 3일 제22회 환경의 날을 기념해 산본로데오거리에서 열린 군포 환경마당 행사에 앞서 김윤주 군포시장을 비롯해 연령별, 직능별 시민 대표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미세먼지 줄이기 군포시민 10대 실천 약속’을 공표했다.  

10대 실천 약속은 삶기와 찌기 등 요리방법 건강하게 바꾸기, 친환경 보일러 설치하기, 공터에 나무 심기, 폐기물 소각하지 않기와 같은 생활 속에서 쉽게 그리고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행동 양식이다.

또 이날 시는 산본로데오거리 내 야외무대(중앙공원 방면) 인근에 설문조사를 위한 패널을 설치하고 포스트잇을 비치, 행사 참여 시민과 산본로데오거리 보행 시민을 대상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사업과 제도 등을 제안받았다.

시는 이날 시민들이 자유롭게 적은 각종 아이디어를 검토해 실효성이 높은 것은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반영·추진할 계획이다.  

김홍진 환경과장은 “29만 시민들이 각자 자리에서 열 개의 미세먼지 줄이기 실천 약속 중 하나씩이라도 꾸준히 지키면 군포의 공기가 더 맑아질 것을 믿는다”며 “미세먼지 줄이기에 모두가 협력하면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하늘을 군포에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세먼지 줄이기를 위한 10대 실천 약속, 다양한 추진 사업 및 지원 시책 등에 대한 상세 정보는 시 환경과에 문의(390-0988, 0328)하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