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부지 일부 토지주·상인 사업 반대

▲ 소래포구 어시장 (연합뉴스 제공)

인천 소래포구 일대에 현대화시설을 갖춘 수산물 시장 건물이 들어설 전망이다.

29일 인천시 남동구에 따르면 소래포구 어시장에서 내륙 방향으로 인접한 배후부지 총 1∼3구역 중 1구역(3천89㎡)에 수산물 시장 건물 신축사업을 벌인다.
 
'지주 공동개발'방식인 이 건물에는 현재 사업용지에 있는 점포, 음식점, 어시장 좌판상점 일부 등이 입주할 예정이다.

지주 공동개발은 지주들이 공동으로 투자해 건물을 신축하고 분양료와 임대료 등 수익을 나누는 방식의 사업이다.

해당 용지의 지주는 총 18명으로 현재까지 16명이 건물 신축에 동의했다.

지주 A씨는 "배후부지 1구역에 있는 점포와 음식점들은 노후화로 인해 그동안 고객이 점차 감소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었다"며 "어시장 건물을 신축하면 이미지도 바뀌고 수익도 늘 것이라는 공감대가 지주들 사이에 형성됐다"고 했다.

남동구도 491억원을 들여 소래포구 어시장 일대(4천611㎡)를 매입, 2020년부터 2층 규모의 어시장(연면적 3천500㎡)을 지어 좌판상점 모두를 입주시키는 '소래포구 어시장 현대화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어시장 일대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서 해제돼 사업 토대가 마련된 데다, 지난달 국가 어항으로 지정됐다.

국가 어항 지정에 따른 예비타당성 조사는 내년에 하며 접안시설, 어선건조장, 편의시설 등 시설은 2021년께 착공 예정이다.

그러나 이들 사업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만만치 않다.

소래포구 어시장 상인들은 이 사업 기간에 좌판상점 자리를 비워줘야 하는 데다, 일부 토지주들은 현대화시설에 반대한다.

소래포구 상인회 관계자는 "생계가 걸린 좌판상점 영업에 대한 대책 없이는 이 사업을 온전히 동의하는 상인들은 없을 것"이라며 "남동구는 상인들의 희생만을 강요하지 말고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남동구 관계자는 "소래포구는 그동안 상거래 질서가 무너지고 화재가 잇따르면서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기 어렵게 됐다"며 "현대화시설과 사업이 침체한 소래포구를 활성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